靑비서관 5명 교체 인사...4명은 대통령직속위원회, 정부, 여당출신에 1명은 親與 정의당 정치인 출신
김미경 신임 비서관 '조국 보좌' 때문에 발탁했는지 의혹 제기돼...靑관계자 "그렇지 않다" 부인
재정기획관에 조영철 前정책기획위 위원, 사회적경제비서관에 김기태 前일자리위 전문위원
기후환경비서관에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출신 김제남, 여성가족비서관엔 김유임 前경기도의원

문재인 대통령은 1월20일 비서관 5자리를 교체하는 인사를 결정했다. 왼쪽부터 김미경 신임 균형인사비서관, 조영철 신임 재정기획관, 김기태 신임 사회적경제비서관, 김제남 신임 기후환경비서관, 김유임 신임 여성가족비서관.(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월20일 비서관 5자리를 교체하는 인사를 결정했다. 왼쪽부터 김미경 신임 균형인사비서관, 조영철 신임 재정기획관, 김기태 신임 사회적경제비서관, 김제남 신임 기후환경비서관, 김유임 신임 여성가족비서관.(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권향엽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 후임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측근 출신 인사를 앉혔다. 

문재인 정권 출범 직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산하 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으며, 지난해 조국 법무장관이 불명예퇴직하기 전까지 35일 재임 중 장관 정책보좌관을 지냈다가 동반 사직한 김미경 변호사(45·사법고시 43회)가 임명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 재정기획관에 조영철 고려대 경제학과 초빙교수(60), 사회적경제비서관에는 김기태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소장(51)을 각각 발탁했다. 기후환경비서관에는 김제남 정의당 전 비례대표 국회의원(57)을, 여성가족비서관에 김유임(55)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미래기획분과위원을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비서관 5자리를 교체하는 인사를 했다. 5명 중 4명은 대통령직속 위원회, 정부, 여당 출신이고 나머지 1명은 친여(親與) 강성좌파 정의당 정치인 출신이다.

김미경 신임 균형인사비서관은 서울 수도여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가톨릭대에서 조직상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법무법인 해마루 변호사,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지냈다.

김 비서관이 청와대와 법무부에서 잇따라 조 전 장관을 가까이에서 보좌했다는 점이 발탁 인사 배경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는 "그렇지 않다"며 "업무 관련성과 전문성을 고려했다"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균형인사비서관은 인사혁신과 사회적 소수자 등에 대한 배려, 제도 개선을 주요 업무로 한다"며 "김 비서관은 여성의전화, 법제처 국민법제관,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회 일제피해자인권소위원회 위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전문성과 역량을 키워와 여성·인권법에 전문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조영철 신임 재정기획관은 서울 한영고와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같은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국회사무처 예산분석관, 국회 예산정책처 사업평가국장,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기태 사회적경제비서관은 진주 대아고와 서울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정책위원장,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 전문위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비상임이사 등을 지냈다.

김제남 신임 기후환경비서관은 은광여고와 덕성여대 사학과를 졸업했고 녹색연합 사무처장, 국회 기후변화포럼 연구책임의원,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19대 국회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의당 출신 기용에 '협치의 일환으로 봐도 되느냐'는 일부 언론의 질문에 "정당을 고려했다기보다 전문성을 높이 사 발탁했다"며 "정당에 대한 의미보다는 널리 인재를 구해 전문성을 국정에 활용하고자 하는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김유임 여성가족비서관은 안양여고와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경기도의회 부의장,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여성리더십센터 소장, LH 주거복지정보㈜ 대표 등을 지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