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장관 최측근, 조국과 친분 두터운 심재철 부장...'조국 무혐의 보고서' 지시는 노골적 수사방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文 민정수석 보좌했던 대학 후배, '절제' 운운은 정권범죄 수사 말라는 뜻이었다"
"文정권 1.8 검찰 대학살인사, 수사방해 흉계로 확인돼...'막가파 여왕' 추미애 2차 인사보복 주시해야 한다"

1월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심재철 원내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최근 '조국 전 법무장관 불기소'를 하명(下命)했다가 검찰 내부 반발을 일으킨 동명이인(이름의 독음은 같지만 다른 인물) 심재철 신임 대검찰청 반(反)부패·강력부장에게 20일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검찰 대학살 인사가 수사를 방해하기 위한 흉계였음이 확인되고 있다. 정치검사들로 채워진 대검 신임 간부들이 유재수 감찰 중단 사건에 대해 노골적으로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며 "추미애 장관의 최측근 심재철 반부패부장은 조국씨에 대해 혐의가 없다고 했다"고 지목한 뒤 이같이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직전 법무부 검찰국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할 때 보좌한 사람이자 대학 후배인데, 청와대 압수수색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조국과 친분이 두터운 심재철 대검 부장은 조국에 대한 무혐의 보고서를 써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성윤 중앙지검장은 (검찰 수사가) 절제돼야 한다고 했는데, 그 말이 곧 정권범죄는 수사하지 말라는 뜻이라는 걸 알게 됐다"며 "이 중앙지검장과 심 부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1.8 검찰 대학살 인사'를 자행했던 '추미애 법무부'가 이날 오후 검찰인사위원회를 열어 고검 검사급(차장·부장검사) 승진·전보 인사를 논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 스스로 정했던) 검사의 보직을 최소 1년 이상 보장하겠다는 원칙을 지키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막가파 여왕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문재인 의중을 충실히 따라 얼마나 가혹한 2차 보복을 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지난 18일 '대한민국 법치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변호사 130인' 성명을 거론하며 "이것도 민심의 목소리이다"라고 추미애 법무부에 경고했다. 해당 성명 발표에는 이례적으로 전직 대한변호사협회장 5명이 동참했으며, "(지난 8일 검찰 고위직) 인사에 수사 방해의도가 들어있고,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쁜 선례"라고 법무부를 질타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