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 KT 압수수색한 경찰 (연합뉴스 제공)

경찰이 KT 전·현직 임원들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조사, 현재까지 20명 안팎의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이 흘러들어 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6일 기자간담회에서 KT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의원들에 대해 "최근 압수수색 자료 분석 결과 인원과 기간이 처음보다 늘었다"며 "20명 안팎 정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민영화된 옛 공기업'인 KT 전·현직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해 국회의원들에게 정치자금을 건네는, 일명 '상품권 와리깡' 방식에 대해 수사 중이다.

경찰청 수사국 관계자는 "2016년 전후로 2∼3년 기간을 두고 살펴보는 중이라 인원이 늘어날 것"이라며 "그 돈이 의원실에 제대로 전달됐는지는 법적 절차를 거쳐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철성 청장은 최근 한전산업개발 채용 관련 인사비리 등 혐의로 소환조사를 받은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관련해서는 "본인이 일부 인정한 부분이 있고, 확보된 증거도 있다"며 "본인 동의를 받아 늦게까지 조사했다"고 밝혔다.

재계는 공기업인 한전과 준(準)공기업인 KT임원들의 조사가 시작되면서 경제계 쪽에 대한 대대적인 압박이 시작되는 게 아니냐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KT 수사가 본격화할 경우 황창규 회장 등 KT 고위 경영진의 거취에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수사가 국회의원및 KT 경영진 양쪽을 모두 겨냥한 정치적 목적이 깔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