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시무식서 "北 올해 전략구상 볼 때 당분간 남북관계 상황 밝지 않아" 우려 거듭
"과감하고 혁신적 새로운 사고 필요" 주장..."DMZ와 접경지, 철도-도로연결, 관광분야 협력기회 모색" 강조
"남북한이 제3국과 함께하는 협력모델" 거론해놓고 舊공산권 중·러만 예시로 들어
"지역사회 기반 풀뿌리 통일교육 모델 만들어나가야" 언급...자유민주통일과 거리 멀 듯
"이산가족문제 해결 무엇보다 시급" 관심사 드러내...北인권문제 외면해온 것과 상반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2019년 12월26일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진행된 송년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 2019년 12월26일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진행된 송년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친북(親北)논란이 끊이지 않는 김연철 통일장관이 2일 문재인 정부-북한 김정은 정권간 관계 경색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면서, '남북관계를 살려야 비핵화 협상을 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또한 이른바 남북관계의 신뢰 회복의 일환으로 남·북·중 또는 남·북·러 협력사업을 펴야한다고 주장했다. 방향성이 불분명한 '풀뿌리 통일교육'을 지역사회에서 펼쳐가야한다고도 했다.

김연철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20년 통일부 시무식' 신년 인사를 통해 "하노이 북미(미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의 공간은 대폭 축소됐다"며 "북한의 2020년 전략 구상을 볼 때, 당분간 남북관계 상황이 밝지 않아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한반도를 둘러싼 환경은 나날이 복잡해지고 있는 동시에 남북관계의 소강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새해에도 우리는 한배를 타고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으로 향하는, 보람되지만 고된 항해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감하고 혁신적인 '새로운 사고'가 필요하다.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를 교착의 한 해로 보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급변하는 세계 질서에서 교착은 곧 후퇴를 의미한다"며 "남북관계를 살려야 우리는 세계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거듭 "남북관계의 신뢰를 회복해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며 "그래야 비핵화 협상과 함께 항구적인 평화체제와 남북 공동번영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고 했다.

사실상 '친북화'를 '비핵화'보다 우선시하는 태도가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김 장관은 이른바 신뢰 회복의 방안으로 "한반도의 허리인 비무장지대와 접경지역에서, 남북과 대륙-해양을 이을 철도와 도로의 연결에서, 북한이 집중하고 있는 관광분야에서, 끊임없이 협력의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위 '남북 간 연결고리를 다층화'를 위해, 그는 특히 "남북한이 제3국과 함께하는 국제적 협력 모델도 가능하다"며 "남북중, 남북러 협력사업은 우리의 경제 지평을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짐작했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국내적으로는 더 많은 국민들이 평화통일의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풀뿌리 통일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에만 3000명이 넘는 이산가족분들이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셨다"면서 "무엇보다 이산가족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도 했다. 이산가족문제를 두고는 북한인권문제에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것과 상반된 태도를 보인 셈이다. 

그는 "마침 2020년은 남북 이산가족이 첫 대면상봉을 한지 20주년이 되는 해"라며 "2018년 남북 정상이 합의한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이 올해에는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취임식 때 언급한 사자성어 '임중도원'(任重道遠·맡겨진 일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을 인용해 "해가 바뀌었지만 여전히 우리의 어깨는 무겁고, 가야 할 길은 멀다"면서도 "그러나 새해 새롭게 떠오르는 태양은 우리로 하여금 다시 소망을 품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전은 곧 기회다. 긍정의 힘을 믿고 낙관의 희망으로, 새해를 맞이하자"고 직원들에게 말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