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김기현 前시장 낙선 겨냥한 ‘청와대-경찰 하명수사’ 의혹의 공범 판단
檢, 청와대와 함께 당내 경쟁자 임동호 출마 포기 유도한 ‘후보 매수’ 의혹에도 관여
檢, 송병기 구속될 시 그와 관련된 임종석-한병도 등 여권 실세들 조사에 착수할 듯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검찰이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등과 함께 송철호 현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선거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는 전날 밤 송 부시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선거를 앞두고 당시 야당 유력 후보였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에 대한 비위 의혹을 청와대 문해주(52) 당시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에 제보한 인물이다. 울산경찰청은 이를 통해 3개월간 내사를 진행한 뒤 지난해 3월 김 전 시장 측에 대한 강제수사를 전개했다. 이 때문에 여론 악화를 맞은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송 시장이 당선됐다. 8개월 뒤 경찰은 해당 사건을 무혐의로 처리했다. 검찰은 이 같은 경위를 선거 개입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송 부시장은 2017년 10월 청와대를 방문해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만나 송 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한 전략을 논의한 ‘유착 의혹’을 받고 있다. 임 전 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송 시장의 출마를 권유하기도 했다. 송 시장은 문 대통령의 30년 지기(知己)다.

이외에도 당내 경선의 유력 경쟁자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의 출마 포기를 위해 청와대 측과 연계해 ‘후보 매수’를 한 의혹도 받는다. 이 과정에서 임 전 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임 전 최고위원에게 후보에서 사퇴하는 대신 고베 총영사직을 제안했지만, 외려 임 전 최고위원은 오사카 총영사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민주당은 경선을 치르지 않고 송 시장을 단독 공천 후보로 내세웠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일 송 부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는 한편 같은 시각 송 부시장의 자택과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에게 김 전 시장 측근 비위 의혹 제보를 하게 된 경위와 청와대 핵심 인사의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개입 의혹에 관한 송 부시장과 청와대의 해명이 엇갈리면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송 부시장은 검찰 조사에서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압수수색 당시 확보한 그의 업무 일지에 선거 개입 정황으로 읽히는 내용을 근거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보인다. 송 부시장이 구속될 시 검찰은 그와 관련된 청와대 핵심 인사들에 대한 조사에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