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회에 한국GM 사측은 아예 제외
사건터지니 정부관계자들 매번 '우르르'
경제에 대한 전문가들 조언 듣고도 사건터져 '지원책'만 남발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와 송하진 전북지사(왼쪽) (연합뉴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가 'GM 군산공장 폐쇄 사태'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24일 오후, 관계부처 차관들과 함께 전북 군산을 방문한다.

이날 군산 방문에는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이인호 산업부 차관, 이성기 고용부 차관,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조봉환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시장, 노형욱 국무2차장 등이 동행하기로 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앞서 지난 22일 이 총리를 면담한 자리에서 현장방문을 요청했고, 이에 이 총리는 "가서 말씀을 많이 듣겠다. 관련 부처 차관들하고 같이 가겠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오후 3시 50분까지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데 치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에는 한국GM 노조 대표 2명과 4개 협력사 대표, 송하진 전북도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군산이 지역구인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 군산상의회장 등이 참석한다.

그러나 한국GM 사측은 간담회에 초청하지 않았다. 현재 정부와 협상 중인 만큼 노조와 협력사, 지역의 의견을 듣는 자리에 사측을 참석시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최저임금인상'으로 나라 경제를 말아먹고 수습하려 장관들이 일제히 나선 모습이 연상된다는 비판이 일고있다. 당시 홍장표 경제수석을 비롯한 정부관계자는 최저임금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 최저임금 인상의 직접적인 피해자들로부터 호된 질책을 당했다.

'GM사태' 또한 미리 충분히 대응할 수 있었다. 'GM 군산공장 철수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음에도 불구,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사건이 터지자 뒤늦게 달래는 식이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