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하명수사-선거개입 이은 선거법위반 사안...임동호 '경선 포기 종용' 진술에 임종석-한병도 등장
한국당 "文대통령과 가까운 송철호 울산시장 단독공천 받도록 靑 총괄기획한 게 핵심, 규명해야"
"작년 울산시장 도전하려던 與 임동호 외에도 심규명에 靑핵심들 경선 포기 종용" 의혹 제기도

자유한국당이 20일 '문재인 청와대'의 지난해 울산광역시장 하명(下命)수사 등 선거개입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을 비롯한 청와대·여권 핵심관계자 8명을 고발했다. 조국 전 민정수석,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송 시장 선거캠프의 선거 공약 개발을 도운 것으로 의심되는 청와대 비서관 2명도 고발 대상에 포함됐다.

곽상도 한국당 3대 친문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은 주광덕·강효상·전희경 의원과 함께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전직 청와대 핵심관계자들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실'이 개입한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사건에 이어 공직선거법상 금지하고 있는 '후보 매수' 정황을 규명하기 위한 차원이다. 곽상도 위원장은 고발장 접수 전 취재진에게 "후보자 매수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및 후보를 사퇴하게 한 직권남용 혐의"라고 밝혔다.

주광덕 의원은 고발에 앞서 한 언론에 "이번 사건은 문재인 대통령과 가까운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가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청와대가 작업을 했다는 게 핵심"이라며 "공천 단계에서부터 청와대가 총괄기획을 한 사실이 드러난 만큼 검찰이 사건 전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고발 후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이 임동호 전 (권역별) 최고위원에게, 임 전 비서실장과 노무현 정부 시절 이호철 전 민정수석이 심규명 변호사에게 경선 포기를 종용한 것으로 보고 이들을 고발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왼쪽부터), 주광덕, 전희경, 곽상도 의원이 12월20일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후보매수 등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당은 청와대가 지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30년지기인 송철호 당시 민주당 후보(현 울산시장)가 단독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당은 송 시장의 당내 경선 경쟁자였던 임 전 최고위원이 경선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게 공직 제안을 받았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해왔다.

앞서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2017년 11월쯤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정무수석실에서 내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와 공사 사장 자리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뒤이어 19일 공개된 한겨레 신문과의 인터뷰에선 "(울산시장 후보) 경선을 준비하던 지난해 2월23일 청와대에서 한병도 정무수석을 만났는데, 판세 분석 문건을 들여다보며 '울산에서는 (민주당이) 어차피 이기기 어려우니 다른 자리로 가는 게 어떻겠냐'고 권유했다"고 폭로했다.

당시 임 전 최고위원이 "오사카 총영사를 가고 싶다"고 하자 한 전 수석은 고베 총영사 자리를 역제안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한겨레에 "(한 전 수석 측에서) 고베 총영사 등 다른 자리를 권유했다"고 밝혔다. 임 전 최고위원은 18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수석급 인사가 '공사(公社) 사장 자리를 주겠다'며 계속해 불출마를 권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가 고베 총영사직을 거부하자 이후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 "미안하다"는 취지로 연락했다고도 한다.

언급된 공사 사장직은 울산항만공사 사장, 한국동서발전(울산시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 자회사) 사장 등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후보 매수 의혹' 파문이 거듭 확산되자, 임 전 최고위원은 18일 밤 "(울산시장 경선 포기 대가로 직을) 공식 제안받은 바 없다"는 해명문을 냈지만, 앞서의 증언이 일관되고 송 시장 측근인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일지'와도 부합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울산시장 후보 포기 대가로 청와대에서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 12월10일 검찰 조사를 받은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왼쪽)이 과거 2017년 8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우원식 원내대표와 당직자들을 축하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울산시장 후보 포기 대가로 청와대에서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 12월10일 검찰 조사를 받은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권역별 최고위원(왼쪽)이 과거 2017년 8월 국회에서 열린 '추미애 지도부'의 최고위원회의에서 취임 100일을 맞은 우원식 원내대표와 당직자들을 축하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한편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2017년 10~11월께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한국당 소속) 측근 비리 의혹을 언급하고, 관련 문건을 만들어 배포했다는 의심을 받아 이달 10일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았다. 그는 송 시장의 측근 출신으로 채워진 민주당 울산시당 윤리심판원이 지난달 '자서전 내용 중 일부가 당과 일부 당원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당원 제명' 징계를 내리자 중앙당에 재심을 청구하는 등 당내 공방을 벌인 인물이기도 하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