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내년 판매될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 분석...前 정권 비판하면서도 現정권은 긍정 서술
北 공격한 천안함 폭침도 제대로 기술 안 하거나 대한민국 건국 폄하성 서술도 논란 예상
좌파 성향 인사들이 교과서 집필・심의 맡고 있어...교육부도 심사절차 완화하며 사실상 논란 부추겨

2015년 국정교과서 논란 당시 역사교과서 모습들. (사진 = 연합뉴스)
2015년 국정교과서 논란 당시 역사교과서 모습들. (사진 = 연합뉴스)

내년 3월부터 판매될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이 다분히 현 정권에 친화적인 기술을 해 ‘좌편향’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북한 도발과 산업화 과정 등은 축소하면서 민주화, 촛불집회엔 비중을 두는 식이다.

조선일보는 16일 8종(금성·동아·미래엔·비상·씨마스·지학사·천재·해냄에듀) 교과서를 분석하며 ‘文비어천가’에 비유했다. 이들 교과서는 현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는 대북정책을 유화적으로 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했다고 한다. ‘역사’를 다루는 교과서에 현 정권에 대한 평가가 들어가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외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대해서도 우호적 서술이 들어갔지만,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대해서는 ‘표현의 자유 침해’ ‘북한과 대립’ ‘소득 재분배에 소극적’ 등 단어를 사용하며 부정 평가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심지어 이들 교과서 8종 중 6종은 현대사 부분에서 ‘천안함 폭침 사건’마저 제대로 기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3종은 아예 기술 자체를 하지 않았고, 3종은 ‘침몰’ ‘사건’ 등으로 북한 책임을 사실상 외면했다. 8종 중 2종만 북한 도발을 뜻하는 ‘피격’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또 8종 교과서 전부가 “유엔이 대한민국을 ‘한반도 유일 합법 정부’로 인정했다”는 역사적 사실에 대해 “38선 이남에서 수립된 유일 합법 정부”라 축소 기술했다. 대한민국 건국을 두고도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을 쓰면서도 북한에 대해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들 교과서들이 대북 정책에 대한 현 정권의 태도를 옹호하면서, 북한군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던 상해군경들과 유족 측은 분노하고 있다. 2002년 제2연평해전 당시 남편을 잃은 한 유족은 “현 정권에 뭘 기대를 하겠나. 교과서에서 빠지는 게 어디 천안함 뿐인가”라며 “‘역사를 잊은 민족 어쩌구저쩌구’(하는데) 쓰레기 통에 갖다 버려라”라는 등으로 개탄했다.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갑판 근무 병장이던 전준영 씨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할 말 잃음”이라는 짧은 심정을 남겼다.

신문은 이같은 교과서 편향 논란 원인에 “(교육계에서는) 진보 학자나 전교조 교사 등이 한국사 교과서 집필을 주도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여러 출판사에 좌파 성향 인사들이 교과서 집필 및 심의를 맡고있는 데다가, 교과서검정심의위원회 인사들 또한 좌파 성향 집회에 나선 이력 등이 있다는 것이다. 교육부가 올해부터 교과서 검정 심사 절차도 대폭 완화하면서, 사실상 정부가 이같은 편향 논란을 부추겼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