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불법 점거해 故오종렬 영결식 강행한 좌파단체..."미군 철수-국보법 폐지의 날까지 싸울 것"
광화문광장 불법 점거해 故오종렬 영결식 강행한 좌파단체..."미군 철수-국보법 폐지의 날까지 싸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파 단체, 광화문광장서 'NL 원로' 故오종렬 영결식 불법 강행
이재명 경기지사·김명환 민노총 위원장과 舊통진당(現민중당) 인사 총출동
오종렬, 代에 걸친 종북좌파 활동으로 전교조 탄생 등 주도
박원순 서울시, 고작 "변상금 m²당 12원 부과"...左右단체 형평성 논란도 제기돼
시민들 "용역 동원해 내팽개치고 용역비용도 좌파단체에 청구해야 하는 것 아닌가" 비판

좌파단체들이 10일 광화문광장을 불법 점거했다. 좌파단체들은 대(代)에 걸친 반미종북 좌파투쟁으로 NL계열에서 거물급 원로이기도 했던 오종렬의 죽음을 '민족통일장'으로 치뤘다. 이날 오전부터 故오종렬의 운구를 동원해 행진 준비까지 마친 이들 단체는 서울시에 사전신고를 하지 않았다. 서울시와 경찰 측은 좌파단체의 불법 점거를 사실상 방관했다.

좌파단체들은 지난 7일 숨진 故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의 영결식을 이날 오전 9시부터 열었다. 서울광장에서 광화문광장 방향으로 운구 행렬이 행진하기 시작했다. 도로를 점거한 좌파단체들의 운구 행렬은 경찰의 협조로 순조롭게 진행됐다. 도로 행진의 경우 사전에 경찰 신고를 마쳤다.

오씨의 사진 뒤로 운구차와 상여, 깃발 등이 따랐고, 깃발에는 ‘민중해방 세상으로’ ‘사대를 혁파하라’ ‘평화통일 민중평화’ 등 NL들의 구호로 가득했다.

그런데 좌파단체들은 오전 10시부터 광화문광장을 사전신고도 없이 불법 점거했다. 오씨의 영결식을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민족통일장(葬)’이라는 이름으로 2시간 동안 거행한 것이다. 이날 영결식에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상규 민중당 대표(전 통진당 소속 국회의원),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등 7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서울시는 좌파단체들의 불법 점거에 대해 서울시 조례에 따라 변상금을 부과하겠다는 입장이다. 변상금 부과 기준에 의하면 1시간에 제곱미터(m²)당 12원가량이 책정된다. 좌파단체가 불법 점거한 광화문광장 면적과 점거 시간을 곱셈하면 대략 25만원 정도의 변상금이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는 오씨에 거듭 찬사를 보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달 전국민중대회에서 증명했듯, 노동자 민중의 막을 수 없는 분노가 터져 나오고 있다"며 오씨의 뜻을 이어 받아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한국진보연대는 이날 결의문에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장에서, 광주·군산·평택·인천 등에 또아리 튼 미군기지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단식농성장에서, 광우병 촛불에서 의장님과 함께 싸웠다"며 "우리는 촛불 항쟁의 선봉이 됐고, 촛불 민중과 함께 ‘나라다운 나라’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도 "아직 해방은 오지 않았다"며 "미군이 철수하고, 국가보안법이 폐지돼야 진정한 해방이다. 외세를 몰아내고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통일을 이루는 그날까지 우리는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이 광화문광장에 천막을 설치했을 때도 같은 기준을 적용했다"며 "짧은 시간 진행된 행사에 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행정조치가 많지 않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박원순 서울시장은 조폭 아니냔 소리를 들을 정도였던 젊은 남성들을 용역으로 동원해 우리공화당 천막을 강제 철거했다. 서울시는 곧장 용역 비용까지 우리공화당 측에 청구했다. 박 시장은 당연한 조치라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중장년층으로 이뤄진 우리공화당 측 인사들은 강제 철거 과정에서 큰 부상을 입었다.

이에 시민들은 좌파단체들이 9시간 가량 시청 앞 광장과 광화문광장을 전용하는 동안 손 놓고 바라본 서울시와 경찰을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박 시장에게서 보기 드문 신속하고 단호한 행정 조치가 좌우단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는 것이다.

오씨의 장례는 오는 11일까지 이어진다. 같은 날에는 광주광역시 5·18민주광장에서 금남공원으로 행진하는 노제가 진행된다. 오씨의 장지(葬地)는 광주광역시 망월동 민족민주열사 묘역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