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 인상 이어 한국도 금리 올리면 경제 부담 커질 듯

한국의 가계부채 규모가 1450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한국은행이 2002년 가계부채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17년 4/4분기 중 가계신용(잠정)'을 보면 지난해 가계신용 잔액은 1450조 9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08조 4000억 원(8.1%) 증가했다. 장기적인 저금리의 부작용으로 가계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90%가 넘었다. 

가계신용은 가계부채를 포괄적으로 보여주는 통계다. 가계가 은행,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각종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과 결제 전 신용카드 사용금액(판매신용)을 합친 금액이 가계신용이다.

한은은 "소비심리 개선에 따른 자금 수요 증가, 주택거래와 입주 관련 부대비용 수요, 월세·상가 임대료 상승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계절적으로 4분기에는 대출수요가 늘어나고 작년 하반기 입주물량이 많았던 점 등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2008년부터 저금리 기조를 유지했던 미국이 최근 경기회복에 따른 고용률 증가로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한국의 금리도 오르면 가계부채가 높은 우리 경제가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은 뉴욕사무소는 이날 미국의 물가상승 속도가 빨라지면서 금리인상 시기도 예상보다 빠를 수 있다고 전망하며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7월 이후에는 금리인상을 단행해야할 수준까지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임금이 오르고 고용률이 높아지면 필시 물가상승이 일어나고 이런 인플레이션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금리인상을 통해 화폐유통량을 줄여야 한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