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이 앞서 내놓은 해명은 김기현 의혹 제보했다는 송병기 발언으로 거짓말인 점 드러나

청와대와 경찰 등이 조작한 혐의를 받아 울산시장 선거에서 떨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우)과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인 송철호 울산시장(좌), 당시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수사에 나섰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가운데).
청와대와 경찰 등이 조작한 혐의를 받아 울산시장 선거에서 떨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우)과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인 송철호 울산시장(좌), 당시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수사에 나섰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가운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경찰이 한 몸으로 선거 8개월 전부터 ‘김기현 하명수사’를 사전 기획했다는 논란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6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정부여당은 지방선거 전이자 문재인 정권 출범 직후인 2017년 말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를 사실상 기획해왔다. ▲문모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제보를 받아 ‘김기현 비리 첩보 문건’을 만들었고 ▲민주당은 김 전 시장 동생 비리 문제를 논의했으며 ▲울산지방경찰청은 정식 수사 개시 전부터 김 전 시장과 주변 인사의 통신내역을 조회했다는 것이다.

신문에 따르면 민주당은 2017년 10월~11월경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전 시장 비위의혹에 대해 논의했다고 한다. 김 전 시장이 ‘울산 지방권력 적폐’였다는 언급이 당시 나왔다는 것이다. 울산시장 선거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 인사인 송철호 씨가 나섰는데, 2017년까지만 해도 민주당은 울산 선거 전망을 어둡게 봤다고 한다.

야권에서는 청와대로부터 날조된 혐의를 받아 수사에 나섰다는 울산경찰청도 지난해 지방선거 전후로 선거 관계인들에 대한 통신자료 조회가 이뤄졌다고 주장한다. 통신자료 조회는 수사기관이 법원에서 압수 수색 영장 격인 ‘통신 사실 확인 조회 허가서’를 발부받아 특정 인물의 휴대폰 통화 내용 전체를 추적하는 것이다. 수사기관은 정보 제공요청서를 통신사업체에 제시한 뒤 정보를 받는다. 이용자 성명・주민번호・주소・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청와대의 거짓말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청와대에 김 전 시장이 비위가 있다는 의혹을 제보한 송 부시장은 5일 “시점과 내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2017년 하반기쯤 총리실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던 중 울산시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눈 것이 전부”라며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은 이미 2016년부터 건설업자가 수차례 울산시청과 울산경찰청에 고발한 사건이었고, 수사 상황도 언론을 통해 울산시민 대부분에게 알려진 상태였다. 내가 말한 내용도 일반화된 내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했다. 청와대는 문모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SNS를 통해 제보받아 비위의혹 문서를 만들었다고 했다. 

송 부시장은 문 민정비서관실 행정관과의 관계도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고 해, 두 사람이 캠핑장에서 우연히 만나 알게 됐다는 청와대 발언도 뒤집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