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혐의 유재수 영장심사 출석...온통 비리투성이
윤규근도, 유재수도 盧정부 민정수석실 출신...문재인은 민정수석
'재인이형' 유재수, 없는 자리 만들어 동생 낙하산 취업까지
노무현-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이 화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유 전 부시장은 윤규근 총경에 이어 구속을 눈앞에 둔 현 정권 인사로 모두 노무현 정부 당시 민정수석실에서 일한 경력이 있다. 때문에 오늘날 여권 핵심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문재인 민정수석실 인사들이 연이어 도마에 오르내리고 있다. '형'이라 부를 정도로 문재인 대통령과 스스럼 없는 관계로 알려진 유 전 부시장은 취재진의 물음에 침묵으로 일관한 채 법정으로 향했다.

유 전 부시장은 27일 오전 10시 10분경 서울동부지법에 도착했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는 지난 25일 유 전 부시장을 형법상 뇌물수수와 수뢰후 부정처사, 청탁금지법 위반 등 3가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날 법원에 모습을 드러낸 유 전 부시장은 취재진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입장 표명없이 법원으로 들어갔다.

법원은 권덕진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다. 권 부장판사는 검찰과 유 전 부시장 측 입장을 사건기록과 함께 면밀히 살핀 뒤 밤늦게야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행비서 출신인 유 전 부시장이 노무현 정권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실에서 3년간 근무했던 사실이 주목받는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과 대통령 일정 및 의전을 챙기는 제1부속실 행정관으로 일했다.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이호철 민정비서관과 근무했을 당시 민정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민주당 관계자의 전언을 인용한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유 전 시장은 '재인이형'이라 부를 정도로 문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6년 이후 금융위원회에서 근무하면서 여러 업체로부터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저서 수백 권을 한 사모펀드 운용사에 강매하도록 했고, 다른 사모펀드로부터 강남구 논현동 소재 오피스텔도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 아니라 유착 관계에 있던 자산운용사에 자신의 동생을 채용해달라고 청탁했다. 없던 자리까지 만들어져 채용된 유 전 부시장의 동생은 해당 업체로부터 1억원대의 급여를 챙겼다.

검찰은 조국 정무수석실에서 유 전 부시장 감찰을 윗선 외압으로 중단한 데 대한 수사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 유 전 부시장은 금품수수 등의 비위 혐의로 이뤄진 청와대 감찰에도 아랑곳 않고 민주당 수석전문위원과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 승승장구했다. 일찍이 청와대에서 노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하며 문 대통령과 호형호제한 유 전 부시장 감찰이 어떻게 무마됐는지가 정국에서 초미의 관심사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左·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총경. 사진 촬영자는 증권 귀재로 알려진 정상훈 / 촬영일시. 2018년 05월 추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左·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총경. 사진 촬영자는 증권 귀재로 알려진 정상훈 / 촬영일시. 2018년 05월 추정.

당초 '버닝썬' 사건에 연루된 고위급 경찰로 이름을 전면에 알린 윤규근 총경도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했다. 청와대 파견근무 뒤 경찰청으로 원대복귀한 윤 총경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고서 다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행정관 직급으로 파견됐다. 그는 당시 조국 민정수석의 지휘를 받았다.

윤 총경은 마찬가지로 구속된 정상훈 큐브스 전 대표에게 비상장기업 주식 1만주를 받은 뒤 시세차익을 보는 등 각종 이권사업에 영향력을 발휘해준 댓가로 뇌물을 받았다. 정 전 대표는 조범동, 우국환 등과 함께 조국 사태에서 핵심인 사모펀드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다. 앞서 청와대 인근 제주도 돼지고기 식당에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그리고 윤 총경과 정 전 대표 등이 한데 회식자리를 갖은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었던 바 있다.

윤 총경에 이어 구속을 앞둔 유 전 부시장을 두고 노무현-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이 화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유 전 부시장과 청와대 시절부터 교분을 맺어온 주요 인사들을 대번에 추리면 이호철 전 민정수석, 김경수 경남지사,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핵심 친노 인사들이 줄줄이 나오는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