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김정은 창린도 해안포 사격지시'에 유감 표명 "9.19군사합의 위반"
北관영 선전매체, 韓美日 안보협력 비난 “공사적 공모 결탁 강화 획책...우리에 대한 군사대결 선언”
"서해상 완충구역내 해안포 사격금지 첫 위반"

김정은이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 방어대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이 사진을 보도했다. 촬영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연합뉴스)
김정은이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 방어대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이 사진을 보도했다. 촬영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연합뉴스)

김정은이 최근 남북접경 지역인 창린도 방어부대를 비롯해 ‘서부전선’을 시찰했다. 김정은의 군 시찰은 이달 들어서만 벌써 세 번째다. 김정은은 이번 시찰에서 해안포 사격을 지시해 9.19남북군사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했다. 국방부는 군사합의 체결 이후 처음으로 북한의 위반 행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들은 25일 김정은이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 방어대를 시찰하셨다”고 보도했다. 

창린도(昌麟島)는 황해도 남단, 백령도 남동쪽에 위치한 섬이다. 38도선 이남에 있어 광복 직후 대한민국이 지배했다가 6.25 발발 후 철수했다. 이후 주한 국제연합 유격군이 다시 점령했다. 그러나 1953년 정전협정에 따라 철수해 북한에 인계했다. 조선중앙통신도 창린도를 "전선(戰線)섬", 그 방어대를 "조국의 전초선 섬방어대"로 지칭했다.

김정은은 해안포중대 포진지와 감시소를 찾아 전투준비태세를 점검하고 “동행한 총참모장에게 방어대의 전투력증강과 변경시킬 전투임무에 대한 과업을 주시였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이는 김정은이 직접 접경지까지 남하해 군부대를 시찰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정은은 지난 18일에는 낙하산 침투훈련을 시찰하고, 16일에는 2년 만에 전투비행술대회를 참관하는 등 이달 들어 군 시찰을 벌써 세 번이나 했다.

김정은은 해안포 중대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직접 목표를 정해 사격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중앙통신 등은 김정은이 “전투직일근무를 수행하고 있는 해안포중대 2포에 목표를 정해주시며 한번 사격을 해보라고 지시하시였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해안포중대 군인들은 (김정은에게 평시에 자기들이 훈련하고 련마해온 포사격술을 남김없이 보여줬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해안포 사격 시점과 방향에 대해 '보안상의 이유'로 구체적인 언급을 거부했다. 그러나 포문의 방향이 남측을 향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쏜 해안포의 탄착점이 바다인지, 내륙인지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예고없이 찾아왔는데 모두가 경각성 높이 전선경계근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을 보니 마음이 놓인다”며 “조국의 최전방이 굳건히 지켜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싸움준비와 전투력강화가 곧 최대의 애국”이라며 “임의의 단위가 임의의 시각에도 전투임무수행에 동원될 수 있게 철저히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한 “그 어떤 작전과 전투임무도 능히 감당해낼 수 있게 훈련을 과학적으로, 실용적으로, 실전의 맛이 나게 더욱 강도 높게 시켜 정치사상적으로나 육체기술적으로 철저히 준비시켜야 한다”며 “포병부대, 구분대들에서는 명포수운동의 불길을 계속 지펴올려야 한다”고 했다.

김정은이 조선인민군 제5492군부대관하 여성중대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이 사진을 보도했다. 촬영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연합뉴스)
김정은이 조선인민군 제5492군부대관하 여성중대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이 사진을 보도했다. 촬영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서남전선 외진 바닷가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제5492군부대관하 여성중대”도 시찰했다.

김정은은 여성중대원들의 병영관리와 전투준비 태세를 꼼꼼히 점검하고 “그 어떤 목표라 해도 명중탄만을 날리는 명포수중대로 계속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번 시찰에는 박정천 군 총참모장과 노동당 중앙위원회 간부들이 동행했다.

김정은의 이번 군부대 시찰은 북한이 미국에 연말까지 ‘새로운 셈법’을 가져오라며 압박하는 가운데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을 동시에 압박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난 23일 북한의 선전매체들은 최근 한국, 미국, 일본 군 당국이 만나 지역 내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 북한에 대한 적대적 행위라고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려명’은 이날 ‘위험한 군사적 공모 결탁이 초래할 것은’이란 제목의 글에서 “남조선 군부가 미국, 일본과 함께 ‘한미군사위원회’ 회의니, ‘한미연례안보협의회’니 하는 군사적 모의판들을 연이어 벌여놓으며 우리를 반대하는 공사적 공모 결탁 강화를 획책하고 있어 내외의 격분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사적 모의판’은 각각 지난 14일과 15일 서울에서 열린 제44차 한미 군사위원회(MCM)와 제51차 한미안보협의회(SCM)을 의미한다.

려명은 “가뜩이나 불안정한 조선반도와 그 주변 지역 정세는 지금 평화의 흐름에 역행하는 미국과 일본, 남조선 군부 호전광들의 무모한 군사적 책동으로 말미암아 날을 따라 수습하기 어려운 위기국면으로 치닫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때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군사적 모의판들마다에서 ‘확장억제력’ 제공이니, ‘군사적 대비태세’ 강화니 하고 떠들어댄 것은 우리에 대한 공공연한 군사적 대결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대외용 라디오인 평양방송도 이날 “남조선 당국의 쓸개 빠진 외세 공조 책동으로 해서 북남관계가 교착상태에 처해있는 것은 물론 조선바도와 동북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이 엄중히 위협당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미 양국은 SCM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남북 9.19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긴밀한 공조· 협력, 한국 방위를 위한 미국의 확장억제 제공, 주한미군 현 수준 유지 및 전투준비태세 향상, 한미일 3자 안보협력 지속 등을 공약했다. 또한 지난 17일에는 한미일 3국이 태국에서 국방장관회담을 열어 3국 안보 협력을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국방부는 25일 김정은이 서해 접경지역 군부대를 방문해 해안포 사격 지시를 했다는 북한 매체들의 보도와 관련해 ‘9.19군사합의’ 위반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아침 북한 언론 매체에서 밝힌 서해 완충 구역 일대에서의 해안포 사격훈련 관련 사항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북측에서 언급한 해안포 사격훈련은 지난해 9월 남북 군사 당국이 합의하고 그간 충실히 이행해 온 ‘9.19군사합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했다.

최 대변인은 “북측은 남북한 접경지역 일대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군사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이러한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9.19군사합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9.19 군사합의는 해상 완충 구역 내 사격을 금지한다. 9.19군사합의는 “해상에서는 서해 남측 덕적도 이북으로부터 북측 초도 이남까지의 수역, 동해 남측 속초 이북으로부터 북측 통천 이남까지의 수역에서 포사격 및 해상 기동훈련을 중지하고 해안포와 함포의 포구 포신 덮개 설치 및 포문폐쇄 조치를 취하기로 하였다”고 명시하고 있다. 김정은이 방문한 창린도는 군사합의에 따른 해상 적대행위 금지구역인 초도 이남에 위치해 있다. 국방부가 북한이 9.19남북군사합의를 위반했다고 지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