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대표 비서실장 김도읍 "영수회담 제안 당일 오전 이미 靑관계자와 전화-문자했다" 밝혀
당일 오후 3시쯤 靑 익명관계자 "사전, 사후에도 공식적으로 전달받은바 없다" 주장
김도읍 "靑 오후 메시지 의문...결론적으론 '시간없다' '여야정상설협의체서 하면 된다'며 거부"
"한번 더 논의해달라 요청했고 靑 쪽에선 '그렇게는 해보겠다' 답까지 있었다"
靑, 黃측에 "이번주 중 시간 낼 수 있는 날 있긴 한데 논의 후 답 주겠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가 지난 11월18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왼쪽)에게 1대 1 영수회담을 제안한 뒤 청와대는 당일 오전부터 한국당 측과 '물밑 논의'를 했던 것으로 19일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전날(18일) 오전 공개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1대 1 영수회담을 제안하고 청와대는 관계자를 통해 '오후 중으로 답을 주겠다'고 했었던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이같은 물밑 대화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전날 오후 3시 무렵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밝혔는데, 제1야당 대표의 제안을 '모른 체'하는 것으로 거부 의사를 밝힌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황교안 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직후 취재진을 만나 "(청와대가)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하는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도읍 의원은 "어제 아침 황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했고, 오후 3시 경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사전에도, 사후에도 제안받은 적 없다', '공식적으로 제안이 오면 검토해보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며 "그런데 그 오후 3시 이전에 이미 오전에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전화와 문자를 받았고, '보고드리고 논의해 보겠다'고 해서 그 결과를 오후 중으로 답을 주겠다고 (약속받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수회담 제안 수용 여부는) 이미 오전에 검토가 됏는데, 오후 3시에 왜 이렇게 (제안받은 바 없다고) 청와대발(發) 메시지가 발신됐는지는 좀...(이해가 가지 않는다)"라고 의문을 표했다.

그는 "결론적으로는 영수회담은 (청와대에서) 거부했다. 어제 오후 5시 경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연락이 왔고 '불가능하다'는 답이 왔다"며, 거부 사유로 청와대가 "첫째로는 시간이 없다. 두번째는 '지난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여야 5당 대표) 만찬에서 논의가 됐던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이야기하면 되지 않겠냐고 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번 만찬 상황을 보면, 현재 정부 현안에 대해 진지하게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되지 못하지 않느냐"며 "1대 1로 영수회담을 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공수처(고위공직자수사처)법이라든지 선거법(선거제도 개편안)이라든지, 경제·외교안보 관련된 정책 대전환, 지금 코앞에 다가온 (한·일) 지소미아 종료문제도 우리 당의 입장을 저전하고 대통령의 정책전환을 당부 드리기 위해 신속하게 좀 만나야겠다고 했는데, (청와대에선)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다'는 답변을 최종적으로 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국이 엄중하니 제가 다시 한번 보고를 드리고 (영수회담 추진) '논의를 해달라'고 요청했고, 청와대 쪽에선 '그렇게는 해 보겠다'는 답까지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청와대 내부에서 익명의 관계자발로 한국당과의 논의와 다른 내용의 발언이 나온 데 대해선 "제가 해명 요구한 사실은 없다"고 했다. 

그는 "저희들이 (영수회담) 공식 제안을 했고,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오전에 먼저 전화가 왔고, 제가 회의중이어서 전화를 못 받은 그 사이에 다시 또 문자가 온 것이 오전 상황"이라며 "그래서 제가 어제 (낮) 12시 경에 청와대 관계자하고 통화를 했고 그때 '보고드리고 날짜를 달라'고 제안했고, (청와대에서) 가능한 날짜는 '이번주 중 어느 날, 시간을 낼 수 있는 날이 있기는 한데 보고 드리고 논의해서 답을 주겠다'고 한 것"이라고 재차 상황을 정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전날 오후 청와대 관계자가 출입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 없다'는 언급을 한 것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한편 앞서 황 대표는 전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법 개정과 공수처법의 독배를 들면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 된다. 지소미아가 파기되면 한미관계도 어떤 어려움에 봉착할지 예측할 수 없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제위기가 가속화될 수 있다. 우리에게는 '다음'이 없다. 나라의 상황이 '다음'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며 "문 대통령께 제안한다. 현재의 위기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 곧바로 회답하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공개 제안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