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적 선박 2척 등 총 3척 나포·한국인 2명 등 16명 억류
후티 반군 "韓선박으로 확인되면 석방하겠다"...구금된 선원들은 안전
정부, 미국의 정보자산 활용하는 등 우방국과 긴밀히 협조中

예멘 인근 해상에서 한국인 2명 등 16명이 탑승한 선박 2척이 예멘의 후티 반군에 나포됐다. 

19일 외교부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오후 9시 50분(한국시간 18일 새벽 3시 50분)께 예멘 카마란섬 서방 15마일 해역에서 한국 국적 항만 준설선(웅진 G-16호) 1척과 한국(웅진 T-1100호) 및 사우디아라비아(라빅 3호) 국적 예인선 2척 등 선박 3척이 후티 반군에 나포됐다.

이 선박들에는 60대 한국인 2명과 외국 국적 14명 등 모두 16명이 탑승해 있었으며, 이들은 현재 후티 반군에 억류된 상태다.

나포된 선박은 당초 사우디 남서부 지잔을 출발해 소말리아 북서부 베르베라항으로 이동 중이었다. 한국인 선장이 18일 오전 7시 24분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해적이 선박을 장악했다'고 선사 측에 알려오면서 나포 사실이 파악됐다.

선박들은 현재 예멘 호데이다주 살리프항에 정박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외교부는 재외국민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해양수산부, 국방부, 해양경찰청 등 관계 기관과 회의를 거쳐 전날 오전 11시17분께 오만 무스카트에 주둔해 있던 청해부대를 출동시켰다. 소요 시간은 78시간으로 오는 21일 도착할 예정이다. 

후티 반군은 한국 선박으로 확인되면 석방하겠다는 입장을 정부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우리 외교 당국은 납치 세력과 접촉 중이며 구금된 선원들은 안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사건 대응 과정에서 미국의 정보자산을 활용하는 등 우방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해당 선박들이 향하던 소말리아는 여행금지국으로 선박에 탑승했던 한국인들이 따로 입국 허가를 받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