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일보, 18일자 1면 톱기사에서 지소미아・방위비 분담 현안 거론 없이 '전작권 전환' 등만 홍보

문재인 대통령(右), 정경두 국방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右), 정경두 국방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국방일보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어떤 합의도 없었던 제51차 한미안보협의회의를 두고 “미래지향적 한미동맹 발전 재확인”이라는 해석을 내놔 비판이 일고 있다.

국방일보는 18일 지면에 제51차 한미안보협의회의 관련 소식을 1면 톱기사로 다루고 ‘미래지향적 한미동맹 발전 재확인’이라는 제목을 달았다. 

국방일보가 전한 해당 회의는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것으로, 한반도 및 역내 평화와 안정 등이 논의된 자리다. 이날 한미 양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달성을 위해 한미일 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의 논의를 했지만 한미 방위비 분담과 지소미아 연장 현안에 대해서는 합의하지 못했다. 

해당 회의가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의 지소미아 연장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면담에서 ‘안보상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수출규제조치를 취한 일본에 대해 군사정보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윽고 국 내・외 군사 전문가들이 지소미아 파기는 ‘자해행위’라는 등의 평가와 함께 한미동맹 균열을 우려하기도 했다.

18일 국방일보 지면 톱기사. (사진 = 국방일보 홈페이지 캡처)
18일 국방일보 지면 톱기사. (사진 = 국방일보 홈페이지 캡처)

그런데 국방일보는 해당 내용 언급은 없이 “한미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안정 유지의 핵심축으로 역할을 해온 한미동맹을 상호보완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며 “두 장관은 남북미, 북미 정상회담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헀다. 1면 톱기사에서는 논란성 현안인 지소미아와 방위비 분담은 빠지고,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겠다고 했던 ‘전작권 전환’이 비중있게 다뤄졌다. 정 장관이 회의에서 “전작권 전환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 강조한 부분 등이다.

국방일보는 국방홍보원에서 발행하는 신문으로 국방부와 군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국내 국방・안보 분야 전문 언론이 열악한 만큼 일간지 단위에서는 ‘유일 안보 전문지’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국방부 내 군 관계자들이나 안보 분야 외부 필진 등이 집필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일보 홈페이지에 노출된 정보에 따르면, 신문 등록일 및 발행 시작일은 2010년 7월13일이다.

시민들은 안보를 우선해야할 국방일보가 정부 홍보에만 열을 올린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 시민은 페이스북에 “국방일보가 아니라 국뻥일보다. 여기 사장도 당나라 군 만드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으니 김정은 훈장 수여 1순위 될 듯하다”고 지적하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