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수당은 청년의 사회적 자존감 높여"
현금성 복지가 유흥업소 이용 등에 사용된다는 비판에는 "청년을 믿는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사진: 연합뉴스 제공

서울시가 3년간 4300억원이라는 막대한 세금을 들여 청년들에게 지급한다.

최근 '현금성 복지' 성격으로 지급된 세금이 청년들의 유흥업소 이용에 사용된 것이 알려지면서 이번 서울시의 결정에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청년을 믿는다"고 반박했다.

23일 서울시는 내년부터 청년수당 연간 수급자를 현재의 4배인 3만명 수준까지 늘리는 등의 내용을 담은 청년지원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3년간 소요되는 총 예산은 4300억원이다.

그동안 청년들의 구직활동 지원금이라는 명목과는 달리 일부 수급자들이 이를 유흥업소에 사용한 일이 알려지면서 비판적인 여론이 거셌다. 서울시 재정이 청년들에게 현금으로 퍼줄 정도면 세금을 덜 걷을 생각은 왜 안하냐는 것이다.

이같은 비판에 서울시는 청년수당이 구직활동이 아니더라도 청년의 사회적 자존감을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을 내놓았다.

박 시장은 이날 청년일자리센터에서 열린 '청년·서울시장 타운홀미팅'에서 '일부 청년들이 공짜로 받는 돈을 함부로 쓰고, 시에서 이를 제대로 관리할 수도 없다'는 지적에 "청년을 믿는다"며 "그간 청년수당을 지급하면서 부정한 일은 거의 없었다"고 반박했다.

나아가 박 시장은 "청년수당은 포퓰리즘이 아니라 리얼리즘"이라며 "서울시 재정은 어느 때보다 튼튼하고 충실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