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압수수색에 당사자인 MBN-매일경제는 물론 다른 언론사들도 긴장하는 기색 역력
금융감독원, '주식회사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적용한 검찰 통보 및 고발 등 제재 건의
최소 자본금 3000억원 요건 채우기 위해 임직원-계열사 명의로 600억원 차명 대출 의혹
文대통령, 조국 법무장관 사퇴 직후 "언론 스스로 절박함 성찰하며 자기개혁 노력하라"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요건을 맞추려고 자본금을 편법 충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매일경제방송(MBN)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구승모 부장검사)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퇴계로 MBN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자료 확보에 나섰다.

MBN은 2011년 12월 종편 출범 당시 최소 자본금 3000억원 요건을 채우기 위해 은행에서 임직원과 계열사 명의로 약 600억원을 차명 대출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차명 대출금으로 회사 주식을 매입해 자본금을 납입한 것처럼 꾸민 뒤, 이를 숨기고자 분식회계를 했다는 것이다.

이 사안을 조사한 금융감독원은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등 경영진에 대해 '주식회사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 통보 및 고발 등 제재를 건의했다.

건의를 받은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현재 MBN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심의를 벌이고 있다. 증선위는 지난 16일 회의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

MBN의 편법 자본금 충당 의혹에 대해선 종편 재승인 업무를 맡은 방송통신위원회도 사실상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는 지난 2일 "MBN의 자본금 편법충당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향후 논의 결과에 따라 행정처분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차명주주 존재 여부 등 사실 확인을 위해 MBN에서 연도별 주주명부와 특수관계자 현황, 주식변동상황명세서, 주주별 지급보증내역 자료를 제출받았다.

이 문제는 향후 MBN의 종편 재승인 심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다. MBN 재승인 유효기간은 2020년 11월 30일까지다.

검찰이 이례적으로 언론사인 MBN에 대한 압수수색을 전격 실시하면서 당사자인 MBN과 모기업인 매일경제신문은 물론이고 다른 언론사들도 적잖게 긴장하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당시 조국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뒤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언론의 역할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면서 "언론 스스로 그 절박함에 대해 깊이 성찰하면서 신뢰받는 언론을 위해 자기 개혁을 위해 노력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