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북회담 실패 시 '플랜B'에 대한 질문에, "여기서 이야기 않겠다"며 즉답 피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한국형 핵전략'에 대해 "정부는 일관되게 말하는 바대로 어떠한 종류의 핵 반입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북미회담 실패 시 한미연합사령부가 핵을 공유하는 한국형 핵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총리는 미북협상과 관련, "회담을 해봐야 알겠지만 단번에 모든 게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며 "북한과 미국은 하노이에서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실무회담 준비 단계에서부터 매우 심각하고 진중한 탐색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확고한 의지를 갖고 북한 측과 대화하고 있고, 미국 또한 그 대화에 함께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나름대로 비핵화 협상을 진행하고 있고, 그 목표는 남북한과 미국 모두 완벽한 비핵화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북미회담 실패 시 '플랜B'에 대한 질문에 "충분히 생각하고 있다고 해도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