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에서 이겨보려는 야비한 '꼼수'?...한 네티즌 "그냥 간첩임을 시인해라" 분개
"김 위원장, 핵 대신 경제발전 택함으로써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의지 밝혀"
"남북이 협력해 '평화경제' 구축하면 북으로는 중국-러시아, 중앙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유럽과도 협력"
韓日 갈등 상황 관련..."일본의 부당한 경제적 보복 조치는 한국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으로 나라 전체가 시끌벅적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느닷없이 '김정은 부산 초청'을 언급했다. 북한이 최근 문 대통령을 겨냥, '삶은 소대가리' 등 '막말'을 퍼붓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해당 발언을 이해하기 힘든 게 사실이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태국·미얀마·라오스 동남아 3개국 순방을 앞두고 30일, 태국 유력 영문일간지 방콕포스트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아세안 10개국 정상이 함께 모인 자리에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매우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두 차례 북미정상회담에서 핵 대신 경제발전을 택함으로써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북한이 핵을 버리고 모두와 함께할 수 있도록 아세안이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또 "2000년에 태국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북한이 가입한 아세안 지역안보포럼은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지역 안보협의체"라며 "아세안은 북한과 국제사회 사이의 중요한 소통 창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한과 동시에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있는 아세안 국가들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여정에 꾸준히 함께해주신 데 감사한다"며 "한반도의 평화는 아세안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번영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아울러 "남과 북이 협력해 평화경제를 구축하면 북으로는 중국과 러시아, 중앙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유럽과도 협력할 수 있다"며 "남으로는 인도를 포함한 아세안 국가와 협력해 포용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갈등 상황과 관련해선 "일본이 과거사 문제와 연계해 한국에 부당하게 취한 경제적 보복 조치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나는 일본이 언제라도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온다면 기꺼이 손을 잡고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해 외교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며 "경제 외적인 이유로 서로의 경제에 해를 끼치는 것은 어리석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右),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右),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자유우파 진영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미친 것 아니냐'며 분개하고 있다. 본인의 온갖 셀 수 없는 '실정(失政)'을 '김정은 초청' 한 방으로 묻어 내년 총선에서 이겨보려는 야비한 '꼼수'라는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 역시 이런 시도들을 '신(新)북풍'으로 규정,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정치적인 '쇼' 한 번으로 좌파 진영이 득세한다면 결국 모든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분노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한 네티즌의 댓글이 눈에 띄어 소개한다. "그냥 간첩임을 시인해라."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