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상서 최근 발언과 관련 '조적조' 트위터 계속 발굴돼...'조로남불' 사례에 몇 줄 더해져
조국, 2014년 "여론 추이와 정치공학적 계산에 달라지는 사과 수위와 표현방식에 더 화나"
딸 조민 논문 논란 관련 추가 발언도 발굴...2012년 "번역만으로 공동저자 된다면 영문과 출신들은"
조국, 2013년엔 "공인 검증 과정서 부분적 허위 있었어도 법적 제재가 내려져선 안 돼"...자신은 '남발'
이외수・공지영・전우용・민주당 의원들, 조국 임명 강행해야 한다며 발언 이어

지난 8월20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트위터(좌)와 2013년 5월31일 이를 반박하는 조국 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트위터(우). (사진 = 연합뉴스, 조국 트위터 등)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의 비리 행위 관련 소식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에 조 후보자가 과거 다른 장관 후보자와 야권 정치인에 대해 비난했던 내용이 추가로 전해졌다.

조 후보자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재 깊이 반성하는 마음가짐으로 국회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많이 고통스럽다”면서도 “그렇지만 변명하거나 위로를 구하려 들지는 않겠다. 청문의 기회를 주신다면 이러한 저의 부족함과 한계도 솔직히 말씀드리면서 질책을 받고 저의 생각과 소신도 설명드리고 싶다”고 적었다. 사과 아닌 사과를 앞세우며 ‘청문회 열어달라’는 식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인터넷 상에서는 즉각 조 후보자의 과거 발언이 발굴되기 시작했다. 조 후보자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였던 2014년 5월6일, 자신의 트위터에 “여론 추이와 정치공학적 계산에 따라 달라지는 사과의 수위와 표현방식에 더 화가 난다”고 적었다. 

딸 조민 씨 논문 논란과 관련한 추가 과거 발언도 ‘발굴’됐다. 조 후보자는 2012년 10월6일, “번역해준 것만으로 논문의 공동저자가 될 수 있다면 영문과 출신들은 논문 수천 편의 공동저자로 이름 올릴 수 있고 그것이 바로 연구업적으로 등(재될 수 있나)”는 내용의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딸 조민 씨에 불거진 고2시절 의학 박사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은 최근 대학가 규탄집회까지 이어지며, 조 후보자 관련 핵심 쟁점사항으로 부각됐다. 조민 씨를 제1저자로 올린 장영표 단국대 의대 교수도 “(조 후보자에 대한) 호의로 (조민 씨를) 1저자로 얹어준 것은 부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인터넷 상에서 새로 발굴된 조 후보자의 과거 발언들. 현재 상황에 미뤄 '조적조' 논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진 = 조국 트위터)
인터넷 상에서 새로 발굴된 조 후보자의 과거 발언들. 현재 상황에 미뤄 '조적조' 논리를 적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사진 = 조국 트위터)

‘고소고발을 남발한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최근 상황에 대한 ‘조적조’ 게시물도 확인됐다. 조 후보자 측은 지난 20일 ‘딸 조민 씨가 학창시절 포르쉐를 타고 다녔다"는 내용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 혐의를 적용해 고소하겠다고 나선 바 있다. 이날도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조 후보자 아들 조원 씨의 ‘학교폭력 갑질 의혹’에 ‘허위사실’을 거론하며 법적 조치를 거론했다.

국민들을 상대로 한 사실상의 ‘협박’에, 2013년 5월31일 조 후보자(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시민과 언론은 ‘공적 인물’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가질 수 없다. 따라서 공인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부분적 허위가 있었음이 밝혀지더라도 법적 제재가 내려져서는 안 된다”는 말을 남겼다.

각종 논란과 의혹이 연일 터져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도, 아직도 조 후보자를 옹호하고 나서는 인사들의 발언도 구설수에 오른다. 소설가 이외수가 지난 23일 “언론들, 그리고 정치꾼들이 쏟아내는 그 많은 소문들과 의혹들이 과연 사실인지 아닌지도 확인해보지 않은 채로 일단 짱돌부터 던지시는 건 아닌지”라며 발언했다거나, 소설가 공지영이 지난 21일 “조국 지지한다...문프(문재인 대통령)께서 그걸 함께할 사람으로 조국이 적임자라 하시니까”라고 한 내용 등이다.

역사학자라는 전우용도 지난 23일 서울대, 고려대에서의 조 후보자 규탄 시위를 두고 “집회에 모인 학생들 중에 ‘자기소개서’를 저 혼자 쓴 학생이 몇 명이나 될지 궁금하다”는 망언을 남겨 비판의 대상이 됐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지속적으로 조 후보자 임용을 강행해야한다는 입장의 발언을 내놓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