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는 완전하고 최종적이며 검증가능한 北비핵화”

미영 외교장관
미영 외교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미북 실무협상이 수 주 내 재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6일 북한의 4차 미사일 발사 이후 폼페이오 장관이 내놓은 첫 반응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실무협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국무부에서 도미니크 랍 영국 외교장관과의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가 받아들일 수 있는 ‘뉴노멀’이 돼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과 이 행정부의 북한 관련 전략은 바뀐 게 없다”며 “미국은 완전하고 최종적이며 검증가능한 북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북한이 몇 주 안에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우리는 두어 주 안에(in a couple of weeks) 협상을 계획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미) 두 팀이 다시 모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가 ‘두어 주 안’이라고 언급한 것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종료되는 시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한미는 지난 5일 유사시에 대비한 지휘소연습(CPX) 방식의 연합 위기관리 연습을 시작으로 보름가량 일정의 연합 군사훈련에 들어간 상태다.

또한 그가 ‘두어 주’ 내에 실무회담을 ‘계획’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연쇄 도발 와중에도 미북 간 물밑조율이 이뤄지고 있는지 여부가 주목된다.

앞서 그는 북한의 3차 미사일 발사 직후인 지난 2일 태국 방콕에서 가진 대담에서 “북한과 계속 소통하고 있다”며 “우리가 이렇게 이야기하는 중에도 (미국과 북한 간) 대화는 진행 중”이라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북 양측 협상팀은 단지 미국과 북한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해 협상에 복귀하기를 기대한다. 이는 내가 지난주 아세안에서 함께 했던 모든 파트너, 그리고 라브 장관과 공유하고 있는 목표”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근 북한의 연쇄적인 미사일 발사에 대해 주시하고 있으나 별로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했을 때 벌어졌던 핵실험이 이뤄지지도 않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도 없었다”며 “이는 좋은 일”이라고 했다.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당초 약속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은 점을 부각하면서 조속한 협상 재개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는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들이 북한과의 논의를 위한 환경을 약화하는 것으로 느끼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아니다(No)”라고 선을 그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의 과업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미북 정상회담에서 두 지도자가 합의한 것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에 대해 전적으로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은 지난 6월 30일 판문점 회동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협상을 위한 실무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협상이 한 달 넘게 재개되지 않는 가운데 북한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비난하면서 잇따라 단거리 미사일 등을 발사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