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反日 광복절 메시지로 국민 '감정' 또 자극?...韓日관계 돌이킬 수 없는 지경으로 치닫나
대통령 일정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것도 문제...국민들, 대통령이 어떤 일 하는지 알아야 할 권리 있어
政-軍, 대통령의 극일 의지에 발 맞추고 있는 모양새...윤도한 "日의 무도함이 갈수록 도 더해가는 느낌"
軍, 광복절 전후로 독도 방어훈련 검토 중...이언주 "왜 70년 번영의 대한민국 역사를 되돌리려 하나?" 일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8월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8월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일본의 대(對) 한국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명단)' 제외 결정에 맞서 극단적 '반일(反日)' 발언을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5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는 것 외에는 이번 한 주 다른 일정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참모들과 함께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광복절 경축사 구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일부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아도 국민들의 반일 감정이 고조될 수밖에 없는 광복절에 문 대통령이 '감정'에 호소한 반일 발언을 쏟아낸다면 벼랑 끝에 몰려있는 한·일 관계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미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 이후 긴급 국무회의 발언을 통해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겠다"는 소위 '극일 의지'를 표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일정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 것도 현재 시점에서는 큰 문제로 작용할 수 있다. 최근 일본의 '수출금지·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영향으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국민 경제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대통령이 어려움에 빠진 나라를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상세히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9일부터 닷새 예정했던 여름휴가를 취소했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손자, 조한기 제1부속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등과 함께 같은 달 26일부터 28일까지 제주를 찾았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자신의 제주행(行)이 떳떳했다면 국민들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을 이유가 없었지만, 문 대통령은 어떤 이유에선지 제주행을 국민에게 고지하지 않았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문 대통령은 30일엔 자신의 고향 경남 거제시에 위치한 '대통령 별장지' 저도를 방문했다. 대선 공약이었던 '저도 개방 및 반환'을 앞두고 국민과 함께 저도를 산책한다는 소위 '문화 행사' 행보였다. 당시 익명을 요구한 한 언론인은 "문 대통령이 관광 행보로 '폭망 외교'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같다"며 "휴가를 반납했으면 국민들에게 당면한 위기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한편 정부와 군 역시 문 대통령의 극일 의지에 발을 맞추고 있는 모양새다. '대통령의 입'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3일 최근 사토 마사히사 일본 외무성 부상이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을 두고 '무례하다'고 비판한 것을 겨냥,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본의 무도함이 갈수록 도를 더해가는 느낌이 든다"며 "차관급 인사가 상대국의 정상을 향해 이런 막말을 쏟아내는 게 과연 국제적 규범에 맞는 건인지 의문"이라고 힐난했다.

군은 광복절을 전후로 독도 방어훈련을 검토 중이다. 4일 복수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부 소식통은 "올해 상반기 독도방어훈련을 지난 6월에 하려고 계획했지만 한·일 관계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미뤘다"며 "하지만 일본 측이 계속해서 상황을 악화시키는 마당에 독도방어훈련을 이달 중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했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이 같은 '반일' 행보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왜 70년 번영의 대한민국 역사를 되돌리려 하나?"라며 "당신들은 아직 실체를 모르는 국민들을 속이면서 주권을 훔친 것이나 다름없다. 그것이 아니라면 당장 우리 경제의 생존에 대한 대책과 한국 안보의 전략적 비전을 밝혀보란 말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