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2일 소위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이후 선전물까지 뿌려
시민들 "한국당 생명 끝났다" "오늘 회식합시다 식 토의한 거 아닌가" 등 격정적 반응 이어
한국당 지지율, 10% 후반대까지 기록했다 소폭 반등...내놓은 日 대응, 사실상 文정부 따라가 비판 이어질 듯

한국당 측이 만들어 배포한 사진. (사진 = SNS 게시물 캡처)

국회에서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가운데, 제1야당 자유한국당에 대해 지지자들이 등을 돌리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당이 정부여당의 ‘반일 선동 프레임’에 걸려, 올바른 비판의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결의안 채택 직후 ‘나 잘했다’ 식 선전물까지 내놔, “스스로 민주당 2중대를 자처한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국회는 2일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228명 만장일치로 해당 결의안을 의결했다. 결의안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즉각 철회 촉구 ▲양국 정부의 외교적 해결 촉구 ▲일본 인사들의 비난 철회와 중단 촉구 ▲정부의 국내 산업 보호 적극 대처 촉구 등 4가지 내용을 담았다.

한국당은 결의안 통과 후 만들어 뿌린 한 사진에서 “한국당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대응 및 국가적 재난 피해복구와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해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같은날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도 “문재인 대통령은 비분강개하고 여전히 감정적으로 사태를 대하고 있다. 화풀이를 하는 듯한 대응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는 의문이다”라면서도, “일본의 보복 조치에 깊은 유감을 표한 데 공감한다” “문재인 정권이 총선 당리당략 추구가 아닌 진정 국민을 위한 사태 해결에 적극 노력한다면 초당적 협력으로 동참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사실상 민주당 측 ‘반일 프레임’에 말려든 셈이다.

인터넷 상 시민들도 이같은 비판을 잇는다. 이날 심민현 펜앤드마이크 기자가 보도한 “국회, 日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한국당은 왜 끼어있나?”라는 기사에서도, 시민들은 “김진태란 인간은 왜 찬성표를 던지고 있나” “한국당 생명은 지지율을 올릴 수 있는 숱한 기회를 다 저버리고 문재앙 정권과 함께 이미 끝났다고 본다” “‘자 오늘 회식합시다’ 이런 식의 토의를 한 거 아닌가”등 격정적인 반응을 이었다.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일본 보복적 수출규제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일본 보복적 수출규제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 측이 만든 ‘나 잘했다’ 식 사진을 SNS에 공유한 게시물에도 이같은 반응은 이어진다. 문재인 정권의 전방위적 국정운영 파탄을 비판해온 한 시민이 해당 사진을 공유하자, 즉각 “(한국당은) 스스로 더불당 2중대를 자처한다” “희망이 없다” “한국당은 우파 정당이 아니라 그냥 샌님당” “국민 핑계대는 건 망할노무 당의 종특” “우파 정당이란 이름을 내건다면 국민의 편이 아니라 국익의 편에 서야 하는 것 아닌가” 등이다.

자의로든 타의로든, 그동안 문재인 정부 비판을 이어오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해당 사진이 만들어진 날 “(일본의 대(對)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은) 한일 관계를 과거로 퇴행시키는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다. 아베 정부의 잘못된 결정을 엄중히 규탄,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발언을 하면서, 자유우파 시민들의 한국당 비판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엔 당내 비박(非朴)계 의원들도 쓴소리를 한다. 몇몇 여론조사기관 발표에 따르면, 한국당 지지율은 지난달 26일 10%대 후반을 기록했다가 최근 소폭 반등한 20% 중반선을 기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한국당의 소위 결의안 통과가 조선일보 논조를 좇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는다. 조선일보는 지난 1일 ‘아베 총리에게 마지막으로 촉구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시 문재인 정부가 보복을 가할 것이라 양국에 도움될 일이 없다는 식의 논리를 전개했다. 한국당 인사들이 사설 게재 다음 날, 이같은 논리를 사실상 그대로 빌려, 소위 ‘결의안’ 통과에도 적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