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 일본 정부 미 중재 응하지 않고 한국 화이트리스트서 제외할 전망
교도, 일본 정부소식통 인용해 "일본 정부 화이트리스트 제외 확실"
아베 최측근, 방송 출연해 한국 제외 가능성 100% 언급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일본 언론들이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조간에서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정령(수출무역관리령) 개정을 각의 결정한다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한국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전날 태국 방콕에서 회담하며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조치와 관련해 협의했지만, 예상대로 별 성과 없이 끝났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2일 오후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중재를 시도할 방침이지만, 일본 정부는 미국의 중재에 응하지 않고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각의 결정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교도통신은 전날 밤 복수의 일본 정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오는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을 각의에서 결정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강경화 장관이 1일 고노 외무상과 회담한 후 기자들에게 '한국이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될 경우 한일 안보의 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파기되면 한일 당국 간 안보 분야의 정보 공유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강 장관에게 징용 문제와 관련해 "악화하는 한일 관계의 최대 원인은 한국이 징용 문제를 둘러싼 국제법 위반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이라면서 "한국이 신속하게 시정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역사 문제로 발단한 한일 갈등이 통상에서 안보 분야에까지 확산되면서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최측근인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자민당 선거대책위원장도 전날 BS-TBS에 출연해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가능성은 100%"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각의(국무회의)를 거쳐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하면 며칠 뒤 시행령을 공포하게 된다.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는 이달 21일 후부터 발효된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