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대표가 사법당국 수사 받고 있는 기업도 포함...머니투데이 보도

(사진제공=연합뉴스)'평창올림픽' 입장권
(사진제공=연합뉴스)'평창올림픽' 입장권

경제일간지 '머니투데이'는 6일 "정부가 평창올림픽 개막을 사흘 앞두고 경제단체와 대기업에 직접 연락해 잔여 티켓 판매를 종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이희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장은 주요 기관에 직접 전화로 구매를 요청하는가 하면 조직위 실·국별 책임목표판매량을 할당했다.

머니투데이가 입수한 '동계올림픽 입장권(개-폐회식) 판매 확대 방안' 문건에 따르면 조직위는 티켓판매 '집중 추진기간'을 설정하고 대기업과 전국단위 경제단체 등에 티켓 판매를 추진했다.

문건에는 '3일 기준 전체 평창올림픽 입장권 판매율은 75.8%로 양호한 편이나 폐막식 입장권 판매율이 59.4%로 부진하다'고 적시한 뒤 '일반 관중이 구입을 기피하는 고가 좌석(A석)이라 대기업과 경제단체 중심으로 적극적 입장권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고 적었다. 개막식 기준 A석 가격은 1장에 150만원이다.

실제 이 위원장은 지난 5일,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5단체의 기관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올림픽 티켓 구매를 검토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문건은 티켓 판매 방식을 '대통령 또는 정부관계관 접견시 정부차원의 구매 참여 지원 요청'이라고 명시했다. 명목상 구매 권유지만 해당 기관이나 기업 입장에서는 구매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문건은 '중점 판매활동 대상'을 △대기업 △공기업 △전국은행협회(17개기관) △혁신이전기관(14개 기관) △전국단위경제단체 △도내 콘도·리조트 업체 등으로 분류하고 기업명과 기관명을 하나하나 열거했다. 대기업은 주로 삼성, LG, 두산 등이 언급됐다. 부영 등 회사 대표가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는 곳도 포함됐다. 

지난해 11월 평창 조직위원회 내부 공문이 공개 되면서 전국 지역별 인구수에 맞춰 단체 입장권 판매 목표량을 세우고 지자체에 구매 협조를 수차례 요청한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된 바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