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방위 KBS 업무보고 하루 전날 김성태 의원 측에 불참 의사 통보
한국당 과방위 의원들 "KBS 이사회도 파행, 일련의 사태 조직적이고 체계적 ...뒷배경에 의문 가지지 않을 수 없다"

청와대의 외압 논란이 일고 있는 KBS의 양승동 사장이 15일 오후 예정되어 있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업무보고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과방위 간사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측에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과방위는 이날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고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를 진행한다. 방통위 업무보고에서는 청와대의 KBS 외압 논란과 관련한 방송법 위반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기자 보복성 징계나 적자 경영 등 KBS 중요 현안을 질의하기 위해 양승동 사장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양승동 사장의 출석은 여야 합의로 이루어 진 것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KBS의 문제점에 대해서 공감하며 출석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KBS 측은 전체회의 전날인 14일 김성태 의원 측에 문자 메시지를 통해 "시사기획 창 문제 등 개별현안 문제로 출석하는 건 방송법 문제 등 여러 문제가 있을 것 같아 불출석을 요청드린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상임위 불출석은 위원장 및 여야 간사에 불출석 사유를 서면으로 제출하고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국회법 상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KBS 측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일방적인 불출석 입장을 통보 형식으로 전달한 것이다.

이에 KBS 자유한국당 과방위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작스럽게 문자로 불출석을 통보하는 것은 이해가 어려운 처사"라며 "과연 양승동 사장의 개인적인 결정으로 볼 수 있겠는가. 여야간 합의조차 뒤집을 수 있는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KBS 이사회도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시사기획 창과 관련한 논의 자체가 원천봉쇄된 것이다"라면서 "재방송 불방에 이어 이사회 파행, 그리고 사장의 불출석까지 일련의 사태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뒷배경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KBS가 공정성을 잃고 휘청거리는 것은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며 "권력을 따라 파멸을 택할 것인지, 진실을 밝히고 선처를 청할 것인지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다.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