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 트럼프 친서 김정은 수신 대대적으로 공개
구체적인 내용과 전달 시점은 밝히지 않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진에서 북한 김정은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조선중앙통신이 23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진에서 북한 김정은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북한 김정은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보내온 친서에 만족을 표하고 친서 내용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어 왔다"며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어보시고 훌륭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하시면서 만족을 표시하셨다"고 밝혔다.

김정은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 능력과 남다른 용기에 사의를 표한다"면서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깊고 중요하게) 생각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에는 김정은이 진지한 표정을 지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읽는 사진도 게재했다. 하지만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온 시점과 친서의 구체적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에게 김정은이 친서를 보냈다는 사실을 잇따라 공개한 바 있어 이번 친서는 그에 대한 답신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시사주간지 타임과 지난 17일(현지시간) 인터뷰를 하며 김정은의 친서를 꺼내 “어제 전달받았다”고 말했다고 20일 타임이 보도했다.

이러한 김정은의 편지 공세는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된 미북 정상회담에서 미국측의 단호한 북한 비핵화 입장에 부딪친 후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이를 타개하기 위한 행동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방송 라디오, 조선중앙TV 등 주민들이 보는 대내용 매체에도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고 홍보했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0∼21일 방북해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중 정상회담과 한중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 직후 방한할 예정이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