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장자연'사건 등 무엇 하나 진실규명 안 된 사건 비판 피하려 굴욕 감행했나?
윤지오에게 범죄피해자보호기금 900여만원을 부당 지급한 혐의로 검찰 고발 되기도

텅 빈 과거사위 종료 브리핑실 [연합뉴스 제공]
텅 빈 과거사위 종료 브리핑실 [연합뉴스 제공]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2일 검찰 과거사위원회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와 관련해 취재진의 질의응답 요구를 거부하고 발표를 강행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2시30분 정부과천청사에 있는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검찰과거사 진상조사 활동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겠다고 전날 법무부 담당 기자들에게 공지했다.

그러나 발표를 한두 시간 앞두고 브리핑 이후 질의응답은 받지 않겠다는 박 장관의 황당한 입장이 기자들에게 전해졌다. 박 장관은 기자단의 계속된 요구에도 "대변인이 대신 질문을 받겠다"고 전했다.

결국 기자단은 박 장관의 브리핑 자체를 보이콧하기로 결정했고, 브리핑실에서 대기하던 기자들이 철수했지만 박 장관은 KTV 국민방송을 통해 텅 빈 브리핑실에서 입장 발표를 강행했다.

법무부는 박 장관이 질문을 끝까지 거부한 이유에 대해 "브리핑 자료에 충분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대변인을 통해 공식적으로 현장에서 질의응답하는 것이 부족하지 않고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과거사위는 지난 1년 6개월 동안 활동하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고(故) 장자연씨 성접대 의혹 등 굵직한 사건들과 관련해 객관적 근거가 부족한 의혹을 수사하라고 검찰에 권고해 논란을 야기해왔다.

김학의 사건은 세 차례나 수사를 다시 했고 장자연씨 사건은 10년 가까이 지난 사건을 다시 끄집어 내 수사에 착수했다. 두 사건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철저한 진실 규명 지시에 의해 이뤄졌다.

법조계에선 박 장관이 새로운 진실은 하나도 나오지 않은 이러한 사건에 행정력을 낭비한 것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 위해 텅 빈 브리핑실에서 나홀로 입장을 발표하는 굴욕도 감수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박 장관은 이날 장자연 사건의 증인인 윤지오 씨에게 범죄피해자보호기금 900여만원을 부당한게 지급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