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보좌관 니혼게이자이 인터뷰 내용을 靑이 부인
"역사·위안부문제 韓日 제각각서 관리" 文 입장 전해
靑 "金 개인의견 보도, 발언한 적도 없어…정정 요청"

사진=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1일 보도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과의 인터뷰 기사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제각각의 국가에서 관리한다"(それぞれの国家で管理する)는 방침을 그동안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밝혀왔다는 김 보좌관의 전언(음영으로 강조)이 실렸다.
사진=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난 1일 보도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과의 인터뷰 기사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역사 문제나 위안부 문제를 "제각각의 국가에서 관리한다"(それぞれの国家で管理する)는 방침을 그동안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밝혀왔다는 김 보좌관의 전언(음영으로 강조)이 실렸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도 파기도 하지 않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 온 청와대가 일본 측에 "문재인 대통령은 (합의를) 파기하겠다고 하지 않았고, (일본 정부에) 추가 요구도 하지 않는다"고 재차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위안부 문제를 "제각각의 국가에서 관리한다"(それぞれの国家で管理する)는 게 문 대통령의 언급이라며 사실상 국내 문제로 다루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하자 청와대는 '오보'라며 황급히 부인하고 나섰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런 내용의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과의 인터뷰를 지난 1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 대학 교단에 선 경험을 가진 청와대 내 몇 안 되는 일본통(通)'으로 김현철 보좌관을 소개하면서, 그가 '김대중-오부치 선언'으로 불리는 1998년 10월 한일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신(新)한일선언에 의욕을 보였다고 전했다.

인터뷰에서 김 보좌관은 "전(前) 정권과 전전 정권에서 바닥까지 떨어진 관계를 다시 회복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양국 관계 경색을 이명박·박근혜 정부 탓으로 돌렸다.

그러면서 "(올해) 10월에 가능하면 아베 신조 총리와 문 대통령이 신선언에 나선다면 좋겠다. 그때는 1박2일로, 예컨대 후쿠오카나 야마구치 등으로 날아가 두 정상이 (공동선언)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20년을 선언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의 신선언 당위성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김 보좌관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내용적으로도 절차로도 문제가 있지만 국가간 공식 합의인 것도 부정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합의를) 파기한다고는 말하지 않았고, 추가 요구도 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김 보좌관은 또 "위안부나 역사문제는 단시간에 해결될 수 없다. 지금까지 두 번의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제각각의 국가에서 관리한다'는 말을 사용했다. '대신에 정상끼리는 미래에 관해 이야기하자'고 투트랙을 제안해 아베 총리도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가 부당하다면서 일본 정부가 출연한 화해·치유재단 출연금 10억엔을 동결한 것이 국내용 조치라는 취지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관해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개인적인 의견을 전제로 한 인터뷰였고, 김 보좌관은 해당 발언을 한 적도 없다. 정정 보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고 동아일보가 3일 보도했다.

김 보좌관은 아베 총리가 자국 내 반발에도 9일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훌륭한 선택을 했다. 국내 반대 의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는 (한국에) 가서 위안부 문제를 이야기하겠다'고 이야기한 것은 정말로 쿨(cool)하고 어른스러운 관계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평가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추가로 소개했다.

그는 이밖에 북한의 남북경제협력사업의 핵심인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사업 재개에 관해서는 "시기상조"라고 말했으며, "제재와 압력 속에서 북한은 처음으로 반응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대화에 들어왔다. 어느 정도 대화가 무르익으면, 그 대화를 가속하기 위해 한미일이 '경제협력을 해 비핵화를 진전시키자'고 했을 때 검토할 수 있는 것으로 지금은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고 한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