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요미우리 보도...하노이 회담서 트럼프가 제시한 '비핵화 로드맵'에 김정은 반발 심해
김정은, 당시 "일방적인 비핵화 요구하는 미국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얼굴 붉혀
美, 합의 후 1년 안에 '북핵' 美 테네시주 오크리지로 옮길 것이라는 추측도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5개 항의 합의문 초안을 제시했지만 북한의 반대로 회담이 결렬됐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6일 전했다. 특히 '비핵화'와 관련해선 김정은이 얼굴을 붉히며 반발했다는 후문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당시 미국측이 제시안 초안은 크게 요구항목 2개(비핵화, 미군 유골 발굴 작업)와, 그에 따른 3개의 보상항목(한국전쟁 종전 선언, 북미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대북경제지원)으로 구성돼 있다.

첫 번째 요구항목은 '비핵화 조항'으로, 세부 항목으로는 ▲비핵화의 정의 ▲동결 조치 ▲신고 및 검증조치 등 3가지가 있다.

이 중 '비핵화의 정의'에 대해선 '북한 핵무기와 핵물질을 미국에 반출하고 전체 관련 시설의 완전한 해체'라고 명기했다. '동결 조치'와 관련해선 '북한이 모든 핵 관련 활동과 새로운 시설의 건설을 중지한다'고 규정했고, '신고 및 검증조치'에 대해선 '북한은 핵 개발 계획을 포괄적으로 신고하고 미국과 국제사찰단의 완전한 접근을 허가한다'고 명시했다.

두 번째 요구항목은 '북한 내 미군 병사 유골에 대한 발굴 작업의 개시'다.

미국측은 이같은 요구사항에 대한 대가로 ▲한국전쟁 종전 선언 ▲북미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대북경제지원 등 3가지 보상항목을 제시했다.

다만 '종전 선언'과 '연락사무소 설치'에 대해선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완전히 폐기했을 때'라는 조건부 단서 조항을 달았으며, '대북경제지원'에 대해선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실현했을 때'라는 조건이 있다.

미국측의 요구항목 2개 중 '미군 유골 발굴 작업'에 대해선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간의 실무급 협의 단계에서 대략적인 합의가 이뤄졌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그러나 '비핵화의 정의'와 관련해선 북측의 반발로 합의가 결렬됐다고 전했다. 나아가 김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영어와 한글로 쓰인 5개 항의 초안을 제시하자 얼굴을 붉히며 "일방적인 비핵화를 요구하는 미국의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발했다는 설명이다.

요미우리는 회담이 결렬된 구체적인 이유로 김정은이 '영변 핵 시설 폐기' 요구에만 응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요미우리는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정부는 초안에서 제시한 비핵화 방침을 앞으로도 관철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미국측의 초안이 핵을 국외반출한 뒤 제재를 해제했던 '리비아 방식'을 모델로 삼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미국은 합의 후 1년 안에 리비아에서 반출한 원심분리기 보관 시설이 있는 미국 테네시주 동부의 오크리지로 북한 핵무기를 옮겨놓으려는 의향을 가지고 있다고 소식통을 통해 전했다.

요미우리는 리비아의 핵 포기를 이끈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당시 국무차관)이 이번 미북 협상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북한측은 향후 협상에서 볼턴 보좌관을 배제하려는 태도를 강화할 것이라며, 하노이회담 당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볼턴 보좌관을 상대로 '적의와 불신의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이름을 거론하며 비판한 점을 짚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