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김성태 의원 딸 등 5명 부정채용 관여 KT 前인재경영실장 구속기소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검찰이 KT 채용 비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외에 전직 공기업 사장 등 유력 인사들의 자녀와 지인도 부정 채용된 것으로 파악했다.

서울남부지검은 KT 인재경영실장을 지낸 김상효 전 전무(63)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1일 밝혔다.

김 전 전무는 KT 인재경영실장이던 2012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절차를 어기고 지원자 5명을 부당하게 합격시킨 혐의를 받는다.

부당 채용한 5명 가운데는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에 없었으나 최종 합격한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의 딸도 포함됐다.

또 성시철 한국공항공사 전 사장이 자사 간부의 딸이라며 청탁한 인물도 부당하게 최종 합격한 것으로 드러나 김 전 전무의 공소사실에 포함됐다.

정영태 동반성장위원회 전 사무총장, 김종선 전 KTDS 부사장 등도 딸, 지인 등의 취업을 청탁한 것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다만 부정 채용 대상자 5명 가운데 1명은 점수 조작 등 객관적 증거만 확보됐을 뿐 어떤 인사가 청탁했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전 전무가 연루된 5건을 포함해 검찰이 지금까지 파악한 2012년 KT 부정채용 사례는 총 9건이다.

검찰은 김 전 전무의 혐의 사실 가운데 2건이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보고 지난달 27일 서 전 사장도 구속했다.

서 전 사장은 김 전 전무에게 김성태 의원, 성시철 사장과 관련된 부정 채용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딸 부정채용 의혹이 점차 사실로 드러남에 따라 김성태 의원 역시 검찰의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