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日관방장관, 나루히토 日王시대 연호 발표...일본 고대 시가집 '만요슈'서 인용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1일 새 연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1일 새 연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오는 5월 1일 시작되는 나루히토 새 일왕 시대(德仁·59)의 이름이 될 연호(年號)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

레이와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시가집인 만요슈(万葉集)에 나오는 말이다. 일본이 서기 7세기에 연호제를 도입한 이후 중국 고전이 아닌 일본 고전에서 연호를 인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일 새 일왕 즉위를 한 달 앞두고 열린 임시 각의(국무회의)에서 헤이세이(平成)를 대체할 연호로 레이와(令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자회견에 나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만요슈는 우리나라의 풍부한 국민 문화와 오랜 전통을 상징하는 국서(國書)"라며 "새 연호가 폭넓게 받아들여져 일본인 생활 속에 뿌리내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레이와에는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맞대면 문화가 태어나고 자란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며 "화사하게 피어나는 매화꽃처럼 일본인들이 내일을 향한 희망과 함께 꽃을 크게 피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올해 12월 만 86세가 되는 아키히토 일왕은 2016년 8월 고령을 이유로 큰아들인 나루히토 왕세자에게 자리를 넘기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왕의 생전 퇴위는 제119대 고카쿠(光格) 이후 202년 만이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일왕 즉위를 앞둔 나루히토 왕세자 [AP=연합뉴스 제공]
일왕 즉위를 앞둔 나루히토 왕세자 [AP=연합뉴스 제공]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