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불법 촬영물 유포' 추가 입건…정준영 총 11건 확인

경찰출석하며 답변하는 김상교 [연합뉴스 제공]
경찰출석하며 답변하는 김상교 [연합뉴스 제공]

서울 강남의 클럽 '버닝썬' 폭행사건 최초 신고자인 김상교 씨(28)를 체포한 경찰관들이 적법절차를 무시하거나 체포상황을 거짓으로 기록한 의혹과 관련해 경찰 청문감사관실의 조사를 받는다.

서울지방경찰청 '강남 클럽 폭력사건 관련 합동조사단'은 28일 김씨 폭행 사건과 관련한 쟁점 의혹들을 서울경찰청 청문감사관실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경찰 청문감사관실은 내부 직원들의 비위나 비리를 조사해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을 결정하는 부서다. 의혹에 연루된 경찰관들을 불러 입장을 확인하고 사실관계를 조사해 잘못이 사실로 드러나면 징계가 내려진다.

경찰 관계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권고한 내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조사에 충분히 반영했다"며 "인권위는 '주의' 조치를 권고했는데, (청문감사관실에서) 이보다 상당히 강한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들은 김씨 체포 당시 미란다 원칙을 사후에 고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란다 원칙은 피의자가 도주하는 등 예외적이고 급박한 상황에서만 사후에 고지할 수 있다는 것이 합동조사단의 설명이다.

합조단은 또 경찰관들이 김씨의 병원 이송을 거부한 부분도 문제 소지가 있다고 봤다. 김씨가 다친 것을 보고도 병원에 옮기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에 청문감사관실에 통보한 의혹 중 일부는 외부 자문단으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의견을 받았지만,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고 강조했다.

경찰과 클럽·연예인 유착 의혹으로 번진 버닝썬 사태는 당초 김상교 씨가 지난해 11월 24일 친구의 생일 모임을 위해 이 클럽에 방문했다가 직원들과 벌인 실랑이에서 시작됐다.

김씨는 버닝썬에서 직원에게 억지로 끌려가는 여성을 보호하려다가 클럽 이사인 장 모(불구속 입건) 씨와 보안 요원들에게 폭행당했고, 이후 경찰에 신고했으나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들이 도리어 자신을 폭행하고 입건했다고 주장했다.

합조단은 2개월에 걸친 조사 끝에 실제 역삼지구대의 초동조치가 잘못됐다는 의혹이 있어 청문감사관실 조사가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청문감사관실에 통보된 의혹은 ▲ 김씨 신고로 버닝썬에 도착한 경찰관이 소극적으로 대응했는지 ▲ 김씨를 가해자로 체포한 조치가 적절했는지 ▲ 체포절차를 준수했는지 ▲ 체포 과정이 위법했는지 ▲ 김씨의 지구대 조사 중 병원 이송을 경찰이 거부했는지 ▲ 김씨를 체포하면서 체포서를 허위로 작성했는지 등 6가지다.

이 밖에 김씨를 역삼지구대로 연행하는 과정에서 위법하게 제압했는지, 김씨가 요구한 지구대 내부 블랙박스를 조작해 제출했는지 등은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정준영(왼쪽)-승리 [연합뉴스 제공]
정준영(왼쪽)-승리 [연합뉴스 제공]

한편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도 가수 정준영(30) 등과 함께 있는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혐의로 승리를 추가 입건했다"고 이날 밝혔다.

승리는 그동안 외국인 투자자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다.

승리는 대화방에 1차례 사진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으며 경찰은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그를 입건했다.

다만 승리가 공유한 불법 촬영물을 누가 촬영했는지는 계속 수사 중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적으로 촬영·유통한 혐의(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로 구속된 정준영을 오는 29일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방침이다.

그는 승리 등과 함께 있는 카카오톡 대화방 등에 불법 촬영한 것으로 의심되는 성관계 동영상을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정준영은 2015년 말 한 카톡 대화방에서 여성들과의 성관계 사실을 언급하며 몰래 촬영한 영상을 전송하는 등 동영상과 사진을 지인들과 수차례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정준영이 총 11차례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정준영의 불법 촬영물 유포 혐의 3건을 추가로 확인했다"며 "기존 8건에서 3건이 추가돼 총 11건이 됐다"고 설명했다.

FT아일랜드 최종훈(29)도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사실이 추가로 적발됐다.

최종훈은 단톡방에 불법 촬영물(사진)을 2차례 올린 혐의(정보통신망법상 음란물 유통)로 입건돼 수사를 받아왔으며 1건이 추가로 발견돼 불법 촬영물을 총 3차례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