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자민당 측 "韓 레이더 문제 미루는데 초청하면 '용인'했다는 메시지 보내는 격"

지난 2015년 한국 해군의 대조영함이 일본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 시에서 일본 해상자위대의 관함식 사전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출항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2015년 한국 해군의 대조영함이 일본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 시에서 일본 해상자위대의 관함식 사전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출항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일본 방위성이 오는 10월 자국에서 개최하는 해상자위대 관함식에 한국 해군 초청장을 아직 보내지 않았다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한국 구축함이 해상자위대 초계기에 화기관제 레이더를 조사(照射·비춤)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조치"라고 해설했다.

방위성은 3년에 한 번 꼴로 개최하는 해상자위대 관함식에 우호국가의 해군 함정을 초청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열린 해상자위대 관함식에는 미국, 호주, 인도, 프랑스를 비롯해 우리 해군의 대조영함이 참가했었다.

그러나 방위성은 오는 10월 개최하는 관함식에는 한국 초청을 보류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미국, 호주, 인도, 싱가포르, 중국 측에는 이미 관련 안내를 했다고 한다.  방위성 간부는 "한국이 레이더 조사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취하면 초대할 수 있지만, 현 상황이 계속되면 곤란하다"고 신문에 말했다. 

자민당의 한 국방통 의원은 "관함식은 총리도 참석하는 해상자위대의 대형 이벤트"라며 "한국이 레이더 문제를 미루고 있는데 초청하면 일본이 레이더 조사 문제에 대해 한국을 용인했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된다"고 말했다. "한국이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하지 않는 한 초청은 있을 수 없다"고도 했다.

한일 간 레이더 갈등은 지난해 12월 20일 시작됐다. 방위성은 당시 동해상 일본 측에 보다 가까운 중간수역에 표류 중인 북한 조난 선박에 '구조 작업'차 접근해 있던 우리 해군 구축함인 광개토대왕함이, 상공을 비행하던 해상자위대 P1 초계기에 화기관제(사격통제) 레이더를 수 차례 겨냥했다고 주장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한국 해군은 이를 부정하고 오히려 일본 초계기가 저공 위협 비행을 했다고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일 초계기에 어떤 종류의 레이더가 조사됐고 왜 북한 선박의 일본 측 구조가 거부됐는지 등 경위를 밝힐 만한 확실한 자료를 서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양측의 진실공방이 겉돌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