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성이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한국과의 협의 중단을 선언한 가운데,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방위상이 이로인해 향후 한일 양국 방위협력이 축소될 수도 있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23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이와야 방위상은 집권여당인 자민당이 전날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연 국방부회(위원회)에서 참석 의원들의 "한국과의 방위협력을 재검토하라"는 등의 강경발언에 "(방위협력) 타이밍과 내용에 따라 적절히 판단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한 의원은 “한국 군과 정말 함께 할 수 있는 상황인가. 방위성은 ‘협력을 위해 계속 노력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노력해야 할 쪽은 한국이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의원은 “한일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이지만, 적인지 아군인지도 모르는 존재와 협력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협력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신문은 이와야 방위상이 앞서 "한일, 한미일 방위협력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언급했지만 향후 한일 양국 방위협력에 있어 사실상 레이더 조사(照射) 문제로 인한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나타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와 관련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레이더 문제의 여파로 봄으로 예정된 해상자위대 호위함의 부산 입항의 보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