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도운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는 24일(현지시간) 특별지정제재대상(SDN) 명단을 발표하면서 중국 기업 2곳과 홍콩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기업 한 곳을 제재대상애 포함시켰다.

재무부는 수백만 달러 상당의 고순도 금속 물질과 중고 컴퓨터 등을 이미 유엔 제재 대상에 오른 북한에 수출한 중국 무역회사 2곳과 홍콩이 주소지인 또 하나의 무역회사까지 총 세 곳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은 "북한 김정은 정권과 무기 프로그램에 자금을 대는 개인과 기관들을 체계적으로 표적으로 삼고 있다"며 "중국, 러시아, 그리고 다른 어느 나라에서든 북한을 위해 일하는 불법적 행위자들은 그들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나라에서 추방시킬 것을 유엔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의 평화 분위기 조성에 열중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북한을 돕는 중국 기업을 추가 제재 대상에 포함시키면서 강경한 대북 제재를 이어가고 있다.

외교부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 측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끈다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본다"며 "한미 양국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각 급에서 긴밀한 공조와 협의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