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국방부 日국방무관 초치 "사실관계 명확히 밝히고 엄중 항의"
日자위대 수장 "확고한 증거 있어…韓, 사실 인정해 재발 방지 힘써주기를"

레이더 문제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한일 양국이 이번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장성급 실무회의 논의와 관련한 발표 내용을 놓고 진실 공방을 펼치고 있다. 국방부는 17일 일본이 일방적인 주장만 이어가고 있다고 판단해 이날 국방무관을 불러 항의했다. 이날 일본 자위대의 수장인 가와노 가쓰토시(河野克俊) 통합막료장은 "우리(일본)는 확고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원익 국제정책관은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와타나베 타츠야(渡邉 達也) 일본 해상자위대 무관(대령)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불러 1시간가량 최근 사태에 대한 우려와 함께 항의의 뜻을 전했다.

국방부는 "어제 일본 방위성이 우리 무관을 초치해 (14일 실무회의 관련) 대변인 브리핑에 대해 항의한 것과 관련, 오늘 주한일본무관을 초치해 관련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고 엄중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변인 브리핑시 언급한 실무회의 내용 언급은 정확한 사실임을 강조했다"며 "일본 매체가 양국간 회의종료 전에는 보도하지 않기로 한 사전 합의를 어기고 관련 내용을 보도한데 대해 방위성에 엄중 항의하고 재발방지를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방위성은 전날 우리 국방부가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장성급 실무회의 결과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를 발표했다면서 김성학 무관(해군준장)을 불러 항의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 광개토대왕함 정보 전체를 요구하는 등 억지 주장을 하고 있으며 2차 협의 때 저공 위협비행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으며 이에 일본 측은 일본 초계기는 위협을 주는 비행을 하지 않았고 싱가포르에서 열린 대면 협의에서도 이 점은 전혀 인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가와노 통합막료장은 17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은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사실을 인정해 재발 방지에 힘써주기를 바란다"며 "우리(일본)는 확고한 증거를 갖고 있다" 주장했다.

가와노 통합막료장은 일본 측이 레이더 전파 정보를 공개할 가능성에 대해선 "(한국 측 정보와) 대조하지 않으면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없으므로 우리(일본)가 일방적으로 내놓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느냐 하는 것에는 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