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규상 생일맞은 靑직원에 시계 선물…"대통령도 소속공무원"
임종석 비서실장, 작년 文 몫 남녀용 시계 장터 기증후 낙찰

지난 2017년 10월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7 위아자 나눔장터'에서 '문재인 시계'(일명 이니시계)가 최종적으로 420만원에 낙찰됐다.(사진=연합뉴스)
지난 2017년 10월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7 위아자 나눔장터'에서 '문재인 시계'(일명 이니시계)가 최종적으로 420만원에 낙찰됐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4일 생일 선물로 자신의 친필 사인이 들어간 '문재인 시계'(속칭 '이니 시계')를 선물받는다. 청와대는 생일을 맞은 직원에게 문재인 시계를 선물하는 내규를 두고 있는데, 대통령도 청와대 직원이라는 이유에서다.

연합뉴스 등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문 대통령의 사인이 들어간 손목시계를 달라는 직원들이 너무 많아 생일을 맞은 직원에게만 생일 선물로 주고 있다"며 "대통령도 청와대 소속 공무원인 만큼 당연히 선물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친필 사인이 들어간 손목시계는 이른바 '이니 템'(문 대통령과 관련이 있거나 직접 사용한 물건)으로서 인기를 누렸다.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문재인 시계는 청와대 초청행사 참석자들에게 증정했던 기념품으로 청와대를 상징하는 봉황 문양과 문 대통령의 친필 사인이 새겨져 있다. 청와대는 시계를 한달 1000개씩 주문하고 필요할 때만 소량으로 주문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8월 소량의 샘플이 생산된 직후부터 시계를 구해달라는 민원이 청와대 직원들에게 쇄도하자, 시계의 출납을 맡은 이정도 총무비서관은 '기념품 및 답례품 운영·관리방안'이라는 내규를 만들었다.

내규에 따르면 청와대 기념품은 청와대 행사에 초청받은 사람 또는 외국에서 온 손님에게 선물로 지급하거나, 반대로 대통령이 해외에 나가서 동포 간담회 등의 행사를 하는 경우에 선물로 지급할 수 있게 돼 있다. 청와대 직원의 경우 생일을 맞았을 때 생일 선물로 기념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8개월이 넘도록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시계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새 청와대 직원 첫 오리엔테이션(OT) 당시 문 대통령은 "시계 주세요!"라는 한 직원의 건의사항에 직접 "시계는 저도 아직 못 받았다"고 답하기도 했다.

사실 문 대통령에게도 시계를 받을 기회가 있었다. 지난해 8월14일 수석·보좌관 회의 자리에서 이 시계가 처음 등장했고, 문 대통령 몫으로도 남녀 시계 한 쌍이 나왔다.

그러나 옆자리에 있던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회의 종료 후 "대통령님은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이건 제가 보관하겠다"고 해 대통령은 시계를 받지 못했다.

임 실장은 두 쌍의 시계 중 한 쌍을 지난해 10월 중앙일보 주최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7 위아자 나눔장터'에 기증했다. 이 시계는 420만 원에 한 중년 남성에게 낙찰됐다.

한편 문 대통령의 생일과 관련해 '시계 선물' 외 청와대가 마련한 다른 이벤트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