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혹감·분노표출 잇따라…18일 오후2시까지 61건 이상 청원 올라와
"死因규명前 '對共혐의점 없다'부터?" 정부·軍 불신 '특검·국외기관 수사' 청원까지
"어째서 열애설, 야후꾸러기 따위가 1위냐" 포털 실검조작 의혹제기 역시 쇄도
일부 언론은 軍 책임 추궁대신 "억측 난무"라며 비호하기도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문재인 정권이 '남북 타협' 기조 아래 군(軍) 최전방 GP(경계초소) 철수를 강행하는 가운데, 지난 16일 오후 5시쯤 강원도 양구군 동부전선 모 전방사단 GP 소속 병사가 머리에 총상을 입은 채 발견돼 후송 중 숨지는 사건이 발생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현 정권 청와대가 '민의 반영' 차원에서 만들어 둔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엔 숨진 김모 일병(21)의 정확한 사망 원인 규명을 촉구하고, '양구 GP 군인 사망' 관련 보도와 실시간 검색어 노출이 조작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글이 잇달아 올라오고 있다.

특히 김일병의 자·타살여부 등 사인이 판단되기도 전에 국방부 측에서 '북한군이 소행이 아니'라는 입장부터 내놓거나, '부검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말까지 흘러나와 공분(公憤)을 사고 있다. 일각에선 '적에게 성문을 열어주는 격'이라며 GP 철수 작업을 철회하라는 주장도 잇따르고, 노무현 정권 시절인 2005년 연천 530GP 의문사 재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16일 늦은 오후 사건 발생 관련 보도가 나온 뒤로,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8일 오후 2시까지 '양구 GP 군인 총상 사망'을 계기로 한 청원이 최소 61건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 청원 대다수에서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최전방 군인이 총살됐을 수 있다'는 의심 아래 느낀 당혹감과 분노가 그대로 묻어났다.

이 중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청원은 17일 게재된 <양구 전방 초소 화장실서 머리에 총살 입은 일병 숨진 사건 덮을려고 하지 말고 진실을 밝혀주세요..>로, '추천'이 2000건을 넘어섰다. 

작성자는 한 포털사이트에 게재됐다가 삭제된 기사 내용을 대신 전하며 "이게 보통 사건이 아니에요.. 근데 이 사건을 자꾸 덮으려고 하네요", "이렇게 큰 사건을 실검도 못 뜨게 하시는데..어떻게 제가 여기다가 안 쓰겠어요.."라고 불안감을 호소했다.

그 다음으로 많은 추천을 받은 청원은 <양구 군인 사건 적극 수사와 진상규명 해주십시오>로, 18일 게재 당일 본문에 별다른 추가 언급이 없지만 1350명을 넘어설 정도로 국민들의 '자발적인' 공감을 얻었다.

세번째는 17일 게재된 <양구 군인 사망 사건 관련 특검을 청원합니다>로, 1050명 이상의 찬성 의견이 달렸다. 청원자는 "현재 군은 사건 발생 직후 평소와는 다르게 그 누구도 의혹을 제기하지도 않았는데 자발적으로 대공(對共) 혐의점을 부인함으로써 국민들의 의심을 더욱 깊게 만들었습니다"라고 지적하며 "우리 군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대북평화 정책에 해를 끼치지 않으려고 이 사건을 덮으려고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군대가 아닌 외부 조직인 특검을 구성해 죽은 병사가 억울하지 않도록 철저한 진실 규명이 진행되도록 청원드린다"고 밝혔다.

'현 정부와 군을 불신한다'는 같은 맥락에서 <국외기관을 통한 양구 군인사망사건 진상규명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18일 게재돼 170명 이상이 찬성했다. 

이 청원을 게재한 시민은 "정부는 못믿겠습니다. 1.자살인지 타살인지도 모른채 북한군소행은 아니라는 결론 2.화장실에 총기 발견안된것 3.자살이라면 화장실에 총기 및 탄피 반입 불가인데 어떻게 거기서 사망한건지? 4.청와대 홍보동영상에 GP군사기밀 유출과 연관성은 없는지"라고 짚은 뒤 "정부는 못믿으니 외국기관을 통한 진상규명 조속히 진행바랍니다"라고 촉구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이밖에도 네이버 등 대형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시스템에서 양구 GP 군인 총상 사망에 관한 검색어가 인위적으로 배제되고 있다는 의혹 제기가 잇따랐다. 

17일 <양구군인총살사건>이라는 제목의 청원을 올린 시민은 "군인이 나라 지키다가 죽었는데 열애설이나 '야후꾸러기' 따위가 실검 1위라니 웃겨서 말도 안 나오네요 이게 나라입니까"라고 비판했고, 300명 가까운 시민들의 동의를 얻었다. 

같은날 다른 시민은 <양구 군인 사망 제발 실검에서 없애주지나말아주세요!!>라고 호소하는 청원을 올렸고, 18일에도 <양구 비무장 지대 군인 총기 살인 사건 언론 통제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요?>라고 공개 질의하는 청원을 통해 "문재인의 언론은 북한에 반하는 기사는 전부 통제 합니까? 왜 모든 언론에서 이런 중대한 기사 한줄 안 내보내고 네이버 실검에서 자꾸 없앨려고 합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같은 민의(民意)를 의식한 듯 언론계에서도 18일 현재 적잖은 인터넷 매체들이 사망 사건 이후 군 수뇌부의 '수상쩍은' 대응을 지적하면서 김 일병 부검을 통한 자·타살 진상규명 필요성, 북한군 소행설 의혹 등을 제기하고 있다.

반면 연 300억원대의 국민 세금 지원을 받는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같은 경우는 18일 오후 보도에서 "억측 난무", "군 진상규명 중"이라는 표현 등을 사용해 논란 확산을 억제하려는 듯한 모습도 보이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사진=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 보도 캡처

다음은 16일 오후 양구 전방사단 GP 김 일병 총상 사망 관련 보도 이후 18일 오후 2시까지 게재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게시물 목록.

[추가내용] 양구군인 사건
양구군인 사망사건
양구 군인 사망사고에 대한 정부의 정확한 검증과 조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21살양구군인사망사건
양구 군인사망사건
양구 군인사망사건 제대로 조사하십시오.
양구 총격 사건 진실을 밝혀라
양구군인 사망하고 갑자기 양구4땅굴 휴관이네요?
양구군인사건 진실규명 요청
양구군인사망사건
양구 비무장 지대 군인 총기 살인 사건 언론 통제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요?
양구군인사건진상규명요청합니다
양구군인 어찌된건가요?
양구군인 사망사건 진상규명 청원
양구 군인 사건에 대해서 철저히 밝혀주세요
양구 군인 사건 적극 수사와 진상규명 해주십시오
양구군인 억울함을 풀어주세요
양구 군인 사망 제발 실검에서 없애주지나말아주세요!!
양구군인총살사건
양구 군인 사건에 대해 은폐 조작 하지 마세요.
한강수로뚫리고. 양구총살사건. 북한에게 넘어가는건가요?
강원도 양구 화장실서 총살로 사망한 젊은 청년의 정확한 사망 원인
양구군인 사건 네이버실검
양구군인 사망사건의 확실한 진상조사를 원합니다. 북한은 도와줄 가치가 없는 국갑니다. 제발 정신좀 차리세요.
양구 군인 총상 사고 진상규명하십시오.
양구 전방초소 사건 진상규명 촉구

대한민국의 국방은 위협받고있습니다.
양구 GP에서 군인이 죽은 책임 문재인 하야 하십시오
국외기관을 통한 양구 군인사망사건 진상규명 청원합니다.
양구 GP사건 묻히면 안됩니다 도와주세요!
GP서 머리에 총상 입은 양구 군인, 후송 중 숨져(네이버 노출안된다 지적)
현 정책의 목표는 사람이 먼저가 아닙니다. 우리 나라의 국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양구GP일병 총살 사망사건 진실을밝혀주세요
양구 GP 사망 군인 사건 철저하게 수사해주세요.
군인은 대통령의 방패가 아니다
양구 GP 사망 군인 사건 철저하게 수사해주세요.
양구군인 GP 철수이후에 왜 갑자기 이런일이??????
양구 GP 총격사망사건 철저한 조사 부탁드립니다.
양구 군인 사망에 대한 명확한 진실규명을 요구합니다.
양구gp 사망사건 정확한 확인요청!!!!!!!!
양구군인 후송중 사망에대한 명확한 조사를해주세요
양구 Gp
양구 군인 사망 사건 관련 특검을 청원합니다
양구HP 군인 사망사건
양구 GP 군인의 의문사의 철저한 조사 및 보도 해주세요
GP초소 군인 사망
양구군인 GP 철수이후에 왜 갑자기 이런일이??????
국군 GP서 두부에 총상으로 야간에 사망
GP서 국군 의문사!!! 당장 사건은폐 말고 발표해라!'ㅜ
양구 전방 초소 화장실서 머리에 총살 입은 일병 숨진 사건 덮을려고 하지말고 진실을 밝혀주세요..
양구군인 사건 관련 규명 요청 2가지 사항
양구 gp 최전방 총기사고가 단순 자살이라고요? 말이되는소릴하세요 .제대로된 수사 촉구합니다.

최전방 Gp 사고 엄중수사 진실촉구!
최전방 GP 김일병 사망원인공개 및 제대로된 수사를 촉구합니다.
양구 군인 김 일병의 사고 경위를 정확하게 밝혀주십시오.
양구 군인 내이버 실검 조작 의혹
양구 군인
군대)강원도 양구 GP서 총기사고
GP에서 총상 이게 무슨일입니까?
gp 양구에서 일어난 김일병 총기사유 제대로 밝혀주세요.
나라위해 군에 간 아들들을 지켜야 합니다. 지금 양구에서 군인들이 죽어나가고 있습니다. 민간인들이 죽어나가면 누가 책임질건가요?지뢰 다시 설치하고 GP다시 설치하라!!!ㄴ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