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쿠버 회의 한국전쟁 참전국 13개국 참여

중국 외교부가 자국이 배제된 채 열린 캐나다 벤쿠버에서의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벤쿠버 외교장관회의’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중국 외교부 루캉(陸慷)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정례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캐나다가 한국전쟁 참여국들의 명의로 회의를 개최한 것은 명백히 냉전적 사고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모두 알다시피 유엔군은 냉전시기의 유물”이라며 “한반도 핵 문제의 처리와 해결방법은 여전히 6자회담과 유엔안보리의 틀 안에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은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과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 병행)을 제의했으며 남북 양측이 대화와 접촉을 점진적으로 회복하고 있지만 한반도 정세는 여전히 복잡하고 민감하다"고 덧붙였다

16일(현지시간) 벤쿠버 회의에는 한국·미국·캐나다·일본·영국·프랑스·호주·인도·뉴질랜드·필리핀·태국·벨기에·덴마크·그리스·이탈리아·네덜란드·노르웨이·스웨덴·터키·콜롬비아 등 20개국이 참석했다. 이중 한국전쟁에 유엔군을 파견한 참전국은 미국·캐나다·영국·프랑스·호주·뉴질랜드·필리핀·태국·벨기에·그리스·네덜란드·터키·콜롬비아 등 13개국이다.

한국을 비롯한 미국, 캐나다 등 한국전 참전 동맹국 중심의 20개국 외교장관들은 이날 밴쿠버 회의에서 남북 대화를 지지하면서 북핵 문제에 대해선 "(기존의) 유엔 결의를 넘어서는 일방적 제재와 추가적인 외교 행동을 고려하는 데 합의했다"는 공동의장 요약문을 채택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