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당시 ‘핵무기 목록 신고’를 거부하고 종전선언과 대북 제재 해제를 요구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2차 미북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는 향후 진행되는 실무자 협의에 달려있다고 신문은 전망했다.

신문에 따르면 지난 7일 북한을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에게 “일부 핵무기 목록이라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김정은은 “(미국과 북한의) 신뢰 관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핵) 목록을 제출하더라도 미국은 믿지 못할 것이고, 오히려 재신고를 요구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싸움이 일어날 것”이라고 대답했다. 핵무기 목록 신고를 거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신 김정은은 북한 비핵화의 전제조건으로 종전선언을 제시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는 북미 간 신뢰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며 “종선 선언을 통해 북한과 미국의 신뢰가 구축되면 비핵화는 미국이 걱정하지 않을 정도로 속도를 낼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은 “북한은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군의 유해를 반환하는 등 성의있는 조치를 취했고, 미국도 이에 응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의 요구에 “북한이 9.19 남북 평양 공동선언에서 약속한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만으로는 종전선언에 응할 수 없다”며 생화학 무기 등 모든 대량살상무기(WMD) 계획을 없애라고 촉구했다. 또한 그는 북한이 핵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이동식 발사대 일부를 폐기하거나 국외로 반출하면 “종전선언 등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한 신문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영변 핵시설을 폐기하기 전 핵 활동을 조사해야 한다며 미국 전문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요원을 투입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김정은은 “실무자 협의에서 논의하자”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이번 주에 실무자 협의를 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실무자 협의는 IAEA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요미우리신문은 “미국과 북한이 주요 요구 사항을 놓고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며 “두 번째 미북 정상회담의 성패는 향후 열리는 실무자 협의의 진전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가 2차 미북정상회담이 11월 중간선거 이후 열릴 것이라고 밝힌 것도 실무자 협의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기 떄문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