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 문체부 산하 33개 기관 449명 임원들의 출신을 전수조사
文정부 출범 후 새로 임명된 임원 249명 중 76명(31%)이 친문 '캠코더' 출신
9개 문화·예술 기관 72명 중 36명이 '캠코더' 출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33개 기관 임원 중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른바 '캠코더(대선 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가 3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9개 문화·예술 기관에선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 12월 19일 당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논란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이 도를 지나쳐 문화계까지도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 적폐가 극심한 것 같다"고 비판한 바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이 4일 문체부 산하 33개 기관 449명 임원들의 출신을 전수(全數)조사한 결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새로 임명된 임원 249명 중 76명(31%)이 친문(親文) 성향의 '캠코더' 출신이며 72명이 새로 임명된 9개 문화·예술 기관에선 50%인 36명이 '캠코더'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승객들을 구조하지 않았다' '세월호 구조 작전은 사상 최대의 쇼' 등의 주장을 담은 영화 '다이빙벨 그 후'의 주연을 맡았던 오석근 전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1월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영화 '다이빙벨 그 후'는 오 위원장 취임 4개월 지난 뒤인 지난 5월 개봉했다. 이에 김재원 의원은 "영진위원장 자신이 주연한 영화를 자신의 재임 기간 동안 개봉하는 것은 공정성을 해칠까 우려된다"고 했다. 올해 영진위에 편성된 예산은 3261억원이다.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 방송인 김제동 씨를 비롯해 민중가요계 스타인 정태춘·박은옥씨 등이 소속이었던 연예기획사 '다음기획(현 디컴퍼니)'의 김영준 대표이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으로 임명됐다. 이 회사 출신들의 활동이 현 정부 들어 활발해 지자 '문화계 참여연대'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올해 예산은 3153억원이다.

영상물등급위원회 이미연 위원장은 전(前) 정부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랐었고,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이었던 양현미 위원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원장으로 임명됐다. 김도일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는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 지지 선언을 했다. 또 문화예술위원회 나모 이사는 문 후보 지지 선언을 했고, 이모 이사는 더불어포럼 공동대표를 지냈다. 또 영진위 주모 위원은 6·13 지방선거 당시 오거돈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역임했다. 영진위 이모 부위원장은 이창동 전 문화부 장관 친동생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김모 이사도 문 후보 지지 선언을 했었으며, 조모 이사는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경선 캠프였던 담쟁이포럼 출신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인사들은 현직에 있으면서 정치적으로 편향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박근혜퇴진 부산운동본부 공동대표'를 지낸 영상물등급위원회 장모 위원은 지난 9월 유엔군사령부가 남북 철도 공동 점검을 불허한 데 대해 "미국의 주권 침탈이고 판문점 선언에 대한 훼방"이라는 시민단체 선언에 동참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하모 감사는 민변 출신으로 사드 배치 반대 운동에 참가했다. 김재원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정치 편향적인 인사를 통한 문화계 장악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