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남북정상 비핵화 합의 나올지는 블랭크"
회담의제로 "남북관계개선" "북미 대화촉진" "긴장해소·무력충돌 방지 군사부분 합의"만 강조
"18·19일 정상회담, 20일 양 정상간 친교일정으로 귀경일정 변경될 수도"
'군사적 긴장완화와 종전·평화협정 연계 근거' 질문에 "연결됐다고 보긴 어려우나…"
'美北 종전선언-비핵화 대치 해소방안' 묻자 "충분한 대화로 중재·촉진" 이상 설명 없어
'文 현재핵 폐기 언급 이어 핵리스트 검증 요청하나' 질문에도 "전혀 예측 어렵다"고만
"대기업 총수 동반 방북,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 안한다"며 경협 의제 역시 함구
확대·단독정상회담 여부 뚜렷이 안밝히고 "실질적 대화 이뤄지는 방식" 언급 반복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오는 18일~20일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브리핑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과 18일, 19일 두차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회담 의제 설명 과정에서는 '북핵 폐기 촉구'가 등장하지 않았고, '긴장 해소' 등 모호한 용어 일색이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정상회담 준비위원장' 자격으로 브리핑을 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내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주요 진행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는 "내일(18일) 문 대통령과 수행원들은 오전 8시40분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한다. 공항에서 별도의 행사는 계획돼 있지 않다"며 "오전 10시 평양 국제공항인 순안공항에 도착해 공식 환영행사가 있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오찬 후엔 첫번째 남북 정상회담이 진행되고,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는 아동병원과 음악종합대학에 간다"고 밝혔다.

또한 "(이후 문 대통령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만나고, 경제인들은 내각 부총리와 대담하는 시간을 갖는다. 첫날 회담이 종료되고 늦은 오후에는 환영 예술공연을 관람하고 이어 환영 만찬이 계획돼 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19일, 둘째날 오전에는 전날에 이어 정상회담이 이어질 예정"이라며 "추가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김 여사, 수행원은 만경대 학생 소년궁전을 참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때까지 회담이 원만히 진행된다면 아마 오전 회담 후에는 합의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때 그간 남북간 논의해 온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분의 합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일부 조항이 (조율할 내용이) 남아 있다"고 했다. 

임 실장은 "경우에 따라서는 오후에도 회담이 이어질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19일) 저녁에는 환송 만찬이 계획돼 있다"며 "어떤 식당이 될지 모르지만 평양 시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가급적 만찬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20일, 마지막날은 전날 환송만찬을 했기 때문에 따로 오찬은 예정돼 있지 않다"며 "공항에서 환송행사를 마치고 오전에 서울로 향하게 된다"고 밝혔다.

다만 "경우에 따라 이날 양 정상간 친교일정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귀경 일정이 변경될 수 있겠다"고 공지했다. "이번 정상회담 일정은 북쪽과 계속 협의되고 있기 때문에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그때 그때 추가로 설명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회담 의제에 대해서는 "첫째로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나가는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이미 합의된 '판문점선언'이 기준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두번째로 비핵화를 위한 북미(미북)대화를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이라며 "북미(미북)가 새로운 관계 설정을 위한 조속한 대화를 재개해서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남북 군사적 긴장과 전쟁의 위험을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군사적 긴장완화, 신뢰구축과 포괄적 합의"를 거론했다.

또한 "군사적 충돌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고 실질적 평화정착 여건을 마련해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결국 한국 정부 입장에서 '북핵 폐기'를 직접 촉구하는 것은 의제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그럼에도 임 실장은 "2000년 (6.15 정상회담은) 비핵화가 의제로 올라오기 전이었고,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 방북때는 6자회담을 통해 비핵화 의제가 합의된 후에 남북간 의제 합의된 회담인 반면 이번엔 비핵화라는 무거운 논의가 정상회담을 누르고 있다"고 의미 부여를 했다.

그러면서 "매우 조심스럽고 어렵고 또 어떠한 낙관적인 전망도 하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합의 수준과 표명 방식 등) 모든 부분이 저희로서는 '블랭크(공백)'다"고 비핵화 합의에 대한 예측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같은 임 실장의 발언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성사시킨 방북 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가 회담의 주된 의제로 올라온 적 없음을 자인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이밖에 임 실장은 "첨언하자면 이산가족의 고통을 근원적으로 해소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별도로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생방송이 일부 이뤄진다. 제가 알기로 평양에서 이뤄지는 행사에 생방송이 이뤄진 적 없는 걸로 안다"며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그 중요성을 강조해 저희가 제안할때도 받아들여질것으로 기대하지 못했었다. 어느 정도 일정이 생방송일지는 실무 논의가 진행돼야하고. 저희들로서는 평양 순앙공항 내려 환영행사부터 생방송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내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주요 진행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내외신 기자들을 상대로 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주요 진행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임 실장의 브리핑 직후 기자회견에서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구체적 중재안을 밝혀달라는 질문이 잇따랐다.

'군사적 긴장 완화에 대한 협의를 추진하는 게 미북 종전선언 평화협정을 촉진하는 것으로 어떻게 연계되는 것이냐'는 물음에 임 실장은 "군사적 긴장완화에 대한 협의는 판문점선언의 매우 중요한 내용이고 직후에 양 군사당국 간 매우 많은 논의를 했다"고 운을 뗀 뒤 "최근 기억하시지만 17시간 마라톤회의한 바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무력충돌 위협을 근본적 제거하고 전쟁 위협을 해소하는 의미있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한다"면서도, "군사적 긴장완화 자체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연결돼 있다고 보긴 어렵겠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남북간 합의 진전이 종전선언 평화협정을 촉진할 수는 있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주요 경제인들이 평양 회담에 동행하는데 경제협력 관련 의제는 설명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경협에 대해선 제가 별도 설명을 안드렸지만 판문점선언에 합의돼 있는 내용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합의를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만 잘 아시지만 지금 매우 엄격한 제재가 국제사회에서 취해지고 있어 '실행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것'의 뚜렷한 경계가 있다"며 "이 역시 비핵화 남북관계 진전과 연계돼 있는 것이어서 말씀드리기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지만 판문점선언 합의 내용 외 새로운 것 보다는 합의된 내용 진전시켜보기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회담 의제를 설명하면서 남북관계 개선, 미북 비핵화 대화 촉진, 군사적 긴장완화라고 했는데 문 대통령도 원로 자문단에 그 순서로 말했었다. 언급된 의제 순서가 합의문에 반영될 순서를 의미하는가'라는 질문에 임 실장은 "의제 순서가 합의문 순서라고 말하긴 어렵다"며 "실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선에서는 여러 논의를 했지만 중요한 부분이 정상간 대화의 숙제로 남아 있고, 순서는 제가 지금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비핵화 관련 북한은 선 종전선언 후 비핵화 조치, 미국은 선 비핵화 조치 후 종전선언으로 입장이 완전 배치되는데 그 중재안을 들고 가는가. 동시행동을 원칙으로 하는가 말씀해달라'는 물음에도 그는 "정상 수준에서 어느 수준으로 의논될 수 있는지는 코멘트하기 어렵지만 두 정상간 충분한 대화 이뤄지길 기대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합의가 나올 수도 있다"면서 "어느 정도로 우리 국민들에게 국제사회에 공표될 수 있을지 그건 봐야한다. 이번 회담이 무겁고 조심스러운 이유"라고 말을 아꼈다.

임 실장은 '문 대통령도 지난주에 구체적으로 여기에서 현재 핵을 폐기단계로 나가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말했는데, 구체적 부분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거나 요청할 것인가. 미국이 요구하는 핵리스트와 연결되는 부분인데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시는가'라는 질문에는 "비핵화 의제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문 대통령에 '수석협상가 역할을 해달라'하고 김정은도 문 대통령의 역할 기대하는 게 사실"이라면서 "대통령께서 '중재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래서 미국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아무래도 김정은보다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많은 만남과 통화를 통해 자세히 알기 때문에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정상회담 직후 유엔총회로 (문 대통령이) 곧바로 가시기 때문에 거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양자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번 회담으로) 얼마나 솔직하고 깊이 있게 할 수 있느냐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한 외신에서는 '북한 비핵화에 관해 핵리스트 신고·검증을 설득할 예정인가. 이번에 대기업 총수들이 북한에서 논의할 아젠다는 무엇인가. 이번에 대기업 총수들은 자발적으로 방북하는 것인지, 포텐셜 투자 논의인지 궁금하다'는 질문이 나왔다.

그러자 임 실장은 대북 핵리스트 신고·검증 설득 여부에 대해 "전혀 예측이 어렵다"면서 "미국의 고민과 생각을 잘 전달하고 솔직하게 의논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는 답으로 대신한다"고 했다.

대기업 총수 방북에 관해서는 "과거 두번 2000년, 2007년 (방북 정상)회담 때도 대기업 총수들이 여러 경제인들과 함께 방북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애써 선을 그은 뒤 "지금 어떤 구체적 의제를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고, 경제 담당하는 내각부총리와 이야기하면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저도 좀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산가족들의 고통을 근원적으로 해소한다는 발언에 관한 질문에는 "계속 문 대통령이 강조해 온 내용"이라며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때도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 상설면회소는 물론 저희들은 좀 더 수시상봉과 전수조사를 통한 생사확인 모든 종합적 방법을 통해 늦기 전에 이산가족 생사를 알고 여러 방법으로 알 수 있는 조치들 제안하고 의논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합의문에 다 담지 못하더라도 이 부분은 북한이 적극적인 의사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좋은 소식을 들려주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방북 첫날과 둘째날 정상회담하는데 단독 또는 확대 정상회담 등 형식이 정해져 있는가'라는 물음에는 "(이틀간 회담은) 아마 곧바로 실질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형식으로 들어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판문점에서 있었던 정도로 생각하시면 비슷하지 않을까"라고 했다.

뒤이은 발언에서도 "최종적인 것은 일부 바뀔수 있겠지만 일반 정상회담처럼 확대-단독 이렇게 되는 것보다는 실질적 대화 이뤄지는 방식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