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연합뉴스)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전경(연합뉴스)

남북공동연락소가 14일 개성공단에 문을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4.27정상회담에서 연락사무소 개설에 합의했다.

남북은 이날 오전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 청사 앞에서 개소식을 열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기념사에서 “오늘 판문점 선언과 온 겨레의 소망을 받들어 또 하나의 역사가 시작된다”며 “(연락사무소는) 남과 북이 함께 만든 평화의 상징”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평화의 새로운 시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남북 상시 소통의 창구”라며 “(연락사무소는) 민족 공동 번영의 산실이 되고자 한다”고 했다.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은 “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는 북과 남이 우리 민족끼리의 자양분으로 거두어들인 알찬 열매”라며 “우리는 민족의 전도가 달려있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남 수뇌분들의 역사적인 평양 상봉과 회담을 앞두고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설하게 된 것은 더욱 뜻깊고 의의 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개소식에는 남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진영, 이인영 의원,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교수 등 54명이 참석했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한완상 서울대 명예교수, 정세현 한겨레 통일문화재단 이사장,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과 개성공단 기업인들도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리선권과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남북연락사무소는 이날부터 바로 가동된다. 남측 소장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측 소장은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이 겸직한다. 북측은 개소실 당일 전종수가 북측 소장을 맡는다고 알려왔다. 남북 소장은 주 1회 정례회의 등에 맞춰 연락사무소를 찾을 계획이나 상주하지는 않는다.

대신 남한의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산림청 같은 관계부처에서 파견된 20명과 시설유지 인력 10명 등 30명이 연락사무소에 상주한다.

앞서 지난 4월 27일 남북한 정상은 판문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당국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 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연락사무소를 개성 지역에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개성공단에 방치돼 있던 교류협력협의사무소를 사용하기로 하고 지난 7월부터 개보수 작업을 진행했다.

당초 문재인 정부는 8월 중에 연락사무소를 개설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연락사무소 운영에 필요한 전기와 유류 공급이 대북제재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논란이 일어 8월 개소는 무산됐다.

특히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 계획이 발표 하루 만에 적격 취소된 뒤 한국 청와대는 연락사무소의 개소와 관련해 새로운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그에 맞춰 다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연락사무소에 대한 모든 물자와 장비, 전력 공급이 북한에 경제적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북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반면 미국은 남북관계 진전이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이 지난 5일 평양을 방문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확정하면서 정상회담 이전에 연락사무소를 개소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대해 민단단체인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은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한국정부가 미국정부로부터 어느 정도 이해를 구했기 때문에 연락사무소 개소가 가능했을 것”이라면서도 “연락사무소의 역할이 확대돼 남북경협의 돌파구 등으로 활용되면 미국과 한국 간 갈등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