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병준 비대위 긴급 기자회견서 靑·政 부동산재테크 달인 'Best 8' 지목

사진=자유한국당 카드뉴스 일부 캡처
사진=자유한국당 카드뉴스 일부 캡처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 이후 문재인 정부 주요 공직자들의 집값이 대폭 상승했다고 12일 폭로했다.

소득주도성장정책 실제 사령탑이자 '내가 강남 살아봐서 아는데, 모든 국민이 강남에 살 필요 없다'던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의 집값은 1년여 사이에  4억5000만원이 뛰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집값은 7억원이 뛰었다. 공개 대상이 된 8명의 고위공직자들 중 집값 상승분 절대치는 장하성 실장의 4억5000만원을 밑도는 인사는 없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 등 주요 당직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부동산 대책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장 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수석들과 장·차관들이 강남에 아파트를 보유해 불과 1년 새 웬만한 직장인 연봉의 10배에 가까운 수입을 올렸다"고 밝혔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자고 일어나면 몇천만원, 몇억씩 오르는 집값을 보는 서민들의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을 정도"라며 "정부의 말만 믿고 주택 구입을 미뤘던 분, 내 집 마련의 꿈으로 투잡, 쓰리잡을 뛰며 한푼 두푼 모아온 분들, 좀 더 나은 교육 여건을 찾아 이사를 계획했던 분들, 모두가 화병에 걸릴 지경이라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2030 청년 세대들이 절망하고 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 봐야 내 집 마련은 꿈도 못 꾸고, 지옥고(지하·옥탑방·고시원) 월세시대를 살아가며 주거비 부담에 직면한다"며 "지금이라도 부동산 정책의 컨트롤 타워를 만들어야 한다. 청와대 따로, 여당 따로, 장관 따로, 여당 서울시장 따로, 엇박자에 중구난방, 오락가락이 더 이상 없도록 해야 합니다. 시장의 불안, 불신을 이 대로 방치하면 백약이 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김성태 원내대표는 "장 실장의 집값이 연봉의 몇 배가 올랐다"며 "말로는 집값을 잡겠다며 강남에서 버티는 이유를 이제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도 부동산 가격 잡으면 피자 한 판씩 쏘시겠다고 하시더니 돈 굳으셔서 좋은지 여쭤보고 싶다. 피자는 안 쏘셔도 좋으니까 부동산이나 제대로 잡는 그런 시늉이라도 해주시기 바란다"며 "청와대 수석 보좌관, 장차관들 '집값주도 성장'만 하려 하지 마시고 변변한 자산, 집 한 채 없는 서민들 생각도 좀 해주시라"고 쏘아붙였다.

함진규 정책위의장 역시 장 실장과 백 장관 외에도 현 정부 주요 인사들의 보유 집값이 1년여 동안 얼마나 상승했는지 밝혔다. "작년 8.2 대책과 올해 8.27 대책이 나온 1년 사이에 앉은 자리에서 5억원 이상의 돈을 벌고 계신 고위 인사들이 계셨다"고 표현했다.

함 의장은 "장관 중에는 탈원전 정책으로 막대한 혈세 손실을 국민에게 안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억원으로 무려 29% 상승했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6억6000만원, 36%"라고 밝혔다.

또한 "차관급으로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수출 기업들은 피가 마르고 있는데 '전쟁인지 갈등인지 지켜봐야 한다'던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6억5000만원으로 48%, 오동호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7억5000만원으로 35%, 부동산대책을 내놓는 주무부처 국토교통부 손병석 차관은 5억7000만원, 35% 이득을 봤다"고 지적했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캡처

아울러 "청와대 고위 인사 중에는 지난해 언론인터뷰에서 '집 가지고 장난치지 말라'고 했던 김현철 경제보좌관이 5억8000만원으로 42%, 대통령의 경호를 책임지는 주영훈 경호처장은 5억원, 28%가 올랐다"며 "5억원에는 못 미치지만 '모든 국민이 강남에 살 필요가 없다'고 발언한 장 실장은 4억5000만원, 23% 올랐다"고 폭로했다.

이에 덧붙여 김 원내대표가 "갈팡질팡 교육정책에 혼란을 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대치동 아파트는 4억7000만원 뛰었다"고 밝혔다. 

그는 "8.2 대책을 만들었다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도 '올해 4월까지 집 팔 기회를 드리겠다'더니, 그 말이 집값 잘 받을 수 있도록 부동산 시세를 최고로 올려놓겠다고 한 말이었는가"라며 "그래서 청와대 수석보좌관, 정부 장차관들 누구 하나 빠질세라 가히 부동산 재테크의 달인들이 아닐 수 없다. 정책실장, 사회수석이 아니라 부동산 떳다방을 해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고 비꼬았다.

함 의장은 " 과천·분당에 사는 고위 관료 대다수가 집값 상승에 따른 불로소득을 얻었다"며 "8·2 부동산 대책 1년 만에 부동산 정책을 이렇게 만든 정부는 내일 또 다른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기에 앞서 국민에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