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일 "최순실 사건땐 1억~2억 광고사 일감도 전부 수사"
김성태 "자랑스런 檢이 또다른 정경유착 실체 밝혀달라"

자유한국당이 지난 1월5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진행 중인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이 지난 1월5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진행 중인 모습.(사진=자유한국당)

 

네이버가 공익재단 법인 '희망살림'에 지급한 40억원 중 39억원이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이 구단주인 성남FC에 지급됐고, 이후 네이버가 성남시 제2사옥 건축 허가를 얻었다는 의혹에 관해 자유한국당이 이재명 시장 등 3명을 뇌물공여 등 혐의로 지난 11일 검찰에 고발했다. 해당 사건을 '정경유착'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한국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이 고발한 인사는 김상헌 네이버 전 대표이사, 이재명 성남시장, 제윤경 국회의원 등이다. 한국당은 김 전 대표이사를 뇌물공여 혐의로, 이 시장과 희망살림 상임이사를 지낸 제 의원을 각각 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고발했다.

최 의원은 "네이버가 2015년 6월~2016년 9월 제윤경 의원이 운영하는 희망살림에 40억원을 줬다. 그 직후 희망살림은 성남시장이 구단주로 있는 성남FC에 39억원을 지급했다. 그리고 네이버는 당시 제2사옥 관련 건축을 성남시로부터 허가받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서 광고사에 1~2억원의 사소한 일감을 준 것도 전부 수사했다. 탄핵 내용에도 다 들어가 있다"면서 "이렇게 다른 업체에 정당한 대가가 있는 일감을 준 것도 모두 형사처벌하는 상황에서 39억원이라는 돈을 바로 성남시에 넘어가게 한 부분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상기시켰다.

최 의원은 "사단법인인 희망살림에 40억원을 주고 받은 즉시 성남FC에 간 구조 자체도 일종의 자금세탁과 같은 구조"라며 "만약 이게 범죄가 안된다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되겠나. 앞으로 한 단계만 걸쳐서 넘겨줄 수 있다면 '아무것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된다"고 짚었다.

그는 "희망살림은 공익법인"이라며 "공익법인에 40억원을 주고 받은 즉시 성남시가 운영하는 FC로 넘어간 부분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 시장은 문재인 정권의 핵심 중에도 핵심 인사"라며 "희망살림은 취약소외계층, 저소득 계층의 채무 불이행을 돕기 위한 공익재단인데 그런 공익재단에 네이버가 40억원을 주었다는 것이다. 공익재단이 1억원만 떼고 나머지 39억원은 이 시장이 구단주로 있는 성남FC에 지원했다는 사실"이라고 재차 정리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검찰이 한국당의 수사요청에 신속하게 응해서 또다른 정경유착의 실체를 명백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