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관계자들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2일 오전 이 전 대통령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소속 인사들이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적으로 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원세훈 전 원장은 이명박 정부 2년차이던 2009년 2월부터 임기 마지막까지 국정원장을 지냈다. 원 전 원장은 이미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법정 구속된 상태이며 앞으로도 추가 기소될 위기에 처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과 당시 국정원의 자금 거래가 어떤 성격의 것이었는지 규명하는 데 일단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대가성 있는 자금이라면 청와대 인사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관여 또는 묵인했는지도 규명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 전 대통령이 사건에 연루된 정황이 확인될 경우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소환 및 방문조사를 추진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직접 수사를 추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