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전문매체 38노스 "핵실험 없던 서쪽서 새 터널공사"
"작년 12월28일 풍계리 남부서 100여명 인력 움직여"

(사진=38 North 홈페이지 전면 캡처)
(사진=38 North 홈페이지 전면 캡처)

 

북한의 지하 핵실험장인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그동안 핵 실험을 실시해온 북쪽 갱도가 아닌 서쪽에서 새로운 터널공사 징후가 발견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는 정황이다.

12일 뉴시스에 따르면 대북 전문 외신인 38노스는 11일(현지시간)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을 촬영한 상업위성의 최근 사진을 분석한 결과 "두드러진 터널 공사(Significant Tunneling)"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38노스는 지난 번 다섯 차례의 핵실험이 실시된 풍계리 북쪽 갱도 방면은 조용한 반면 서쪽에서 새로운 터널 굴착 움직임이 벌어지고 있음을 인지했다고 전했다.

풍계리의 서쪽 갱도 쪽에서는 지난해 12월 내내 광산용 수레와 인부들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모습이 포착됐다. 또한 갱도에서 퍼낸 흙더미의 규모도 눈에 띄게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최근 지난해 12월28일의 경우 100~120명 규모의 인부들이 풍계리 남부의 지원 보급기지(the Southern Support Area)에서 7개의 단위로 나뉘어 작업을 하는 모습도 보였다며, 풍계리 지역에서 이처럼 큰 규모의 인력이 움직이는 장면은 매우 드문 일이라고 38노스는 분석했다.

서쪽 갱도 입구에서는 9대 정도의 광산용 수레가 위성사진에 포착됐다. 갱도에서 파낸 흙더미 위에는 새로운 레일이 깔린 모습도 드러났다. 

풍계리 남쪽에 쌓고 있는 흙더미의 크기는 최근 두드러지게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흙더미 위에는 암석 투시 스크린(rock trough/screener)으로 보이는 장비도 놓여 있었다. 

반면 그동안 핵실험을 실시해온 풍계리 북사면에서는 갱도 입구의 배수 움직임 이외에는 조용한 상태로 전해졌다. 풍계리의 새로운 움직임은 북한이 향후 새로운 핵실험을 위한 준비를 계속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38노스는 풀이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