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를 통한 평화정착' 초입 단계서 종전선언 매우 필요" 주장
'비핵화' 용어 단독사용 없이 남북관계 강조…美메시지 전달 여부 불투명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에게 오는 5일 방북 일정에 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에게 오는 5일 방북 일정에 관해 설명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9.5 대북특사단' 수석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들고 방북할 예정이다. 방북 전부터 북측이 선(先) 비핵화 이행을 거부한 채 종용해온 선 종전선언에 전향적인 입장임을 확인해 대북(對北) 협상보다 남북 정권간 대외 메시지 관리를 조율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정의용 안보실장은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오는 5일 방북하면) 9월 중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는 남북정상회담 구체 일정과 의제 등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판문점선언 이행을 통해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9월 정상회담에서 구체적 합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방안들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한반도 평화정착은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갈 것이다. 특사단은 이를 명심하고 국민 여러분과 함께 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내일(5일) 서해 직항로로 방북한 뒤 오후 늦게까지 체류하며 북측 지도자들과 대화할 예정"이라며 "서울 귀환 후 빠른 시간 내에 국민께 보고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북한 지도부를 만난다면 김정은과의 면담이 확정된 것인가. 방미 일정은 계획됐느냐'는 질문에 "아직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 일정은 확정이 안 됐다"며 "제가 평양에 도착한 이후 세부일정이 확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방북 후 방미 일정은 다녀와서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미북간 비핵화 대화 진전을 목표로 어떤 대화를 나눌 것이냐'는 물음에는 "남북관계 발전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 과정을 견인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과거 경험에 비춰보면 남북관계가 좋았을 때 핵 위협도 감소했다"고 기존 정권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북한 정권과의 종전선언 논의에 대해서도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을 추진해가는 과정 그 초입 단계에서 종전선언은 매우 필요한 과정"이라고 북측의 선(先)종전선언 주장과 궤를 같이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지난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도 종전선언을 정전협정 65주년인 올해 안에 이룰 수 있게 노력하자고 합의한 바 있다"며 "그 합의에 따라 금년 중 종전선언이 이뤄지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한 '이번 방북 때 미국의 메시지를 갖고 가는지, 문 대통령의 친서도 휴대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미국과는 정보 공유 후 긴밀히 협의 진행 중"이라고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은 채 "대통령 친서는 휴대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

방북 후 일본 방문 여부에 대해서는 "방북 후 검토하도록 하겠다"고만 했다. 정 실장은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논의 상황에 대해서는 "물리적 준비는 사실상 완료됐다. 남북간 연락사무소 구성 합의안도 타결됐다"면서 "개소식을 어떻게 진행하느냐를 놓고 남북이 조율 중이다. 이번 특사단 방북 결과로 연락사무소 개소 관련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알렸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